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5일 “성수기 시즌임에도 운임경쟁 심화와 기재 가동률 하락에 따라 고정비 부담이 심화되고 있어 4분기에도 부진한 실적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진에어 로고.
정 연구원은 “8월 출국자 수는 243만 명으로 2018년보다 3.7% 감소했다”며 “2018년 9월 오사카 홍수, 훗카이도 지진에 따른 일시적 감소가 있었던 시점을 제외하면 2012년 1월 이후 첫 감소로 운임과 승객이 동반해서 하락하고 비용은 증가하면서 항공사의 현금 소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진에어가 구조조정 역풍을 넘을 체력은 보유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정 연구원은 “이스타항공, 아시아나항공을 필두로 항공산업 내 구조조정이 본격화할 예정”이라며 “다만 진에어는 2019년 2분기 말 기준으로 차입금이 없고 현금성 자산 3800억 원을 보유하고 있어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견딜 수 있는 체력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진에어의 목표주가를 1만6천 원, 투자의견을 중립(Hold)으로 각각 유지했다.
그는 “투자의견 상향을 위해서는 산업 내 구조조정을 통한 기재공급 축소와 운임경쟁 완화, 국토부 제재 해제를 통한 경영 비효율 개선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