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자회사 노조, 용역 자회사 대신 철도공사의 직접고용 요구

▲ 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철도노조 자회사지부, 코레일직접고용 및 자회사 처우개선 합의사항 이행 촉구 조합원 총력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관련 문구가 적힌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철도노조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용역인력을 자회사 전환 대신 직접고용하도록 촉구했다.

코레일네트웍스, 철도고객센터,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테크 등 전국철도노조 자회사지부 노조원들은 2일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생명안전 업무를 맡은 KTX 승무원과 전기원, 차량 정비원의 직접고용 합의사항을 이행하라”고 철도공사에 요구했다.

이들에 따면 철도공사는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2017년 8월부터 노사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외주업무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처우개선을 협의했다.

협의체는 2018년 철도공사와 동일·유사업무에 종사하는 자회사 직원 임금을 철도공사 대비 80% 수준으로 단계적 개선하고 철도공사와 자회사 노사가 참여하는 원하청 협의체를 구성하는 데 합의했다. 

자회사에 위탁 중인 차량 정비원과 전기원, KTX 승무원의 기능조정을 통한 직접고용에도 합의가 이뤄졌다.

그러나 노조는 철도공사가 이런 합의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2017년 시중 노임단가에 낙찰률 90%를 적용해 최저임금보다 낮은 인건비를 책정하고 실제 일하는 인원보다 적은 계약 인원을 책정해 자회사가 주52시간제를 준수할 수 없도록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노조는 “용역형 자회사를 폐지하고 철도공사가 직접 고용하라”며 “안전인력을 충원하고 철도공사 동일근속 대비 80% 임금수준 합의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