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원 GS리테일 디지털사업본부장(오른쪽)과 황정환 LG전자 융복합사업개발부문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GS리테일 본사에서 홈 IoT기반의 AI장보기 및 스토어 이노베이션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GS리테일이 LG전자와 손잡고 가정용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해 스마트스토어사업을 진행한다.
GS리테일은 1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LG전자와 '홈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AI(인공지능)장보기 서비스와 스토어 이노베이션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김용원 GS리테일 디지털사업본부장과 황정환 LG전자 융복합사업개발부문장 부사장 등 두 회사 임직원들이 이날 협약식에 참석했다.
GS리테일과 LG전자는 △LG전자의 홈 IoT 가전제품 안에 이커머스(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 △홈 IoT 쇼핑 서비스로 구축된 데이터의 오프라인 적용 △GS리테일 오프라인 매장의 인프라 개선 등을 진행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LG전자의 홈 IoT 가전제품을 기반으로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IoT 가전제품을 활용해 말 한 마디로 GS리테일의 모바일 쇼핑몰인 GS프레시, 밀키트 서비스인 심플리쿡, 배달 음식 서비스 미식일상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GS리테일과 LG전자는 이를 바탕으로 구매상품과 고객유형을 분석해 가전제품 모델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알맞은 상품 추천 등을 진행한다. 또 GS25, GS수퍼마켓의 오프라인 매장에 LG전자의 5G, 인공지능, IoT 기술을 탑재한 시스템 등을 적용하는 것도 검토한다.
이강철 GS리테일 디지털기획팀 팀장은 "IoT 기술이 고객들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드는 데 따라 LG전자와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었다"며 "LG전자와 협업해 GS리테일이 IoT 기반의 대표적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