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완성차의 인수합병에 영향을 받아 해외에서 경쟁력이 약해질 수도 있다.
푸조시트로엥과 GM 등 경쟁사들이 규모를 키워 미국과 중국에 집중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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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미국의 완성차회사 GM은 7일 유럽 자동차 브랜드인 오펠과 복스홀을 프랑스의 완성차회사 푸조시트로엥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GM은 2009년 SAAB를 매각하고 2014년 셰보레를 철수했는데 이번 매각으로 유럽에서 완전히 철수한다.
GM은 그동안 적자를 낸 브랜드를 매각해 얻은 자금으로 미국과 중국 등 주력시장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푸조시트로엥은 이번 인수합병으로 유럽에서 점유율을 9.7%에서 16.3%로 늘려 2위로 올라선다. 지난해 유럽에서 푸조시트로엥은 147만3천 대, 오펠과 복스홀은 99만 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푸조시트로엥은 GM으로부터 오펠과 복스홀의 조립공장 6개와 부품공장 5개를 인수하는 등 몸집을 불리게 된다.
송 연구원은 “자동차산업은 구매와 생산, 판매 등 사업과정에서 ‘규모의경제’가 중요하다”며 “경쟁사들이 유럽과 미국, 중국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현대기아차가 경쟁력을 잃는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송 연구원은 GM이 이번 매각을 통해 얻은 자금을 기술투자에 투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카셰어링 등 기술에 투자하는 데에도 부담을 느끼게 됐다고 파악했다.
현대차는 올해 매출 97조3394억 원, 영업이익 5조9127억 원을 낼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3.9%, 영업이익은 13.8% 늘어나는 것이다.
기아차는 올해 매출 54조5492억 원, 영업이익 2조5712억 원을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4.5% 증가하는 셈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