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오리온이 원재료 가격 상승 탓에 상반기 영업이익이 소폭 성장하는 데 그쳤다.
오리온은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772억 원, 영업이익 1215억 원을 냈다고 14일 밝혔다.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은 8.0%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0.2% 줄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1조5789억 원, 영업이익 2528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2.4% 증가했다.
오리온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의 견고한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늘었다”며 “영업이익은 카카오와 유지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보다 적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한국 법인에서는 매출 5737억 원, 영업이익 949억 원을 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4.5% 증가했다.
내수에서는 소비 부진과 소매점 폐점 탓에 매출이 3.2% 늘었다. 다만 수출에서 꼬북칩을 비롯해 오!감자와 예감 등이 판매 증가로 매출이 11.6%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중국 법인은 매출 6330억 원, 영업이익 1082억 원을 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5.1%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7% 줄었다.
고성장 채널인 간식점 판매가 83% 증가하며 성장을 뒷받침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부담과 온라인, 벌크시장 등 전담 경소상 운영에 따른 시장비의 일시적인 증가 영향으로 소폭 감소했다.
경소상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입해 소비자에게 되파는 중개 판매상이다.
베트남 법인에서는 현지 최대 명절인 뗏 호재 없이도 실적이 늘었다. 매출 2309억 원, 영업이익 356억 원을 냈는데 이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6.6%, 영업이익은 2.3% 증가한 것이다.
쌀과자와 생감자칩의 성장과 참붕어빵, 왕꿈틀이 등 신제품 매출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와 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을 받았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 1480억 원, 영업이익 183억 원을 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48.6%, 영업이익은 25.5% 증가했다.
공장 가동률은 120%를 넘었다. X5와 텐더, K&B 등 대형 유통업체 공급물량 확대와 신규 거래처 확보가 성장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전체 매출의 약 75%를 차지하는 초코파이의 주원료인 카카오 가격 상승에 따라 매출 성장률과 비교해 증가 폭이 낮았다. 남희헌 기자
오리온은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772억 원, 영업이익 1215억 원을 냈다고 14일 밝혔다.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은 8.0%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0.2% 줄었다.

▲ 오리온이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오리온 본사. <오리온>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1조5789억 원, 영업이익 2528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2.4% 증가했다.
오리온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의 견고한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늘었다”며 “영업이익은 카카오와 유지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매출보다 적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한국 법인에서는 매출 5737억 원, 영업이익 949억 원을 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4.5% 증가했다.
내수에서는 소비 부진과 소매점 폐점 탓에 매출이 3.2% 늘었다. 다만 수출에서 꼬북칩을 비롯해 오!감자와 예감 등이 판매 증가로 매출이 11.6%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중국 법인은 매출 6330억 원, 영업이익 1082억 원을 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5.1%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7% 줄었다.
고성장 채널인 간식점 판매가 83% 증가하며 성장을 뒷받침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부담과 온라인, 벌크시장 등 전담 경소상 운영에 따른 시장비의 일시적인 증가 영향으로 소폭 감소했다.
경소상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입해 소비자에게 되파는 중개 판매상이다.
베트남 법인에서는 현지 최대 명절인 뗏 호재 없이도 실적이 늘었다. 매출 2309억 원, 영업이익 356억 원을 냈는데 이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6.6%, 영업이익은 2.3% 증가한 것이다.
쌀과자와 생감자칩의 성장과 참붕어빵, 왕꿈틀이 등 신제품 매출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와 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의 영향을 받았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 1480억 원, 영업이익 183억 원을 냈다. 2024년 상반기보다 매출은 48.6%, 영업이익은 25.5% 증가했다.
공장 가동률은 120%를 넘었다. X5와 텐더, K&B 등 대형 유통업체 공급물량 확대와 신규 거래처 확보가 성장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전체 매출의 약 75%를 차지하는 초코파이의 주원료인 카카오 가격 상승에 따라 매출 성장률과 비교해 증가 폭이 낮았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