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13일 기능을 개선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를 선보였다. |
네이버가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의 인식능력을 높이고 상품정보 등 활용범위도 넓혔다.
네이버는 13일 사진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스마트렌즈’의 기술과 사용성을 개선해 사진 속 상품과 문자를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렌즈는 화장품, 전자기기 등 공산품 일부를 두고 ‘정답형 상품카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렌즈로 과자를 인식하면 스마트렌즈가 보유한 상품 데이터에서 최저가, 제조사, 브랜드, 종류, 제품 후기, 대표 키워드, 쇼핑 홈페이지 등을 모두 담은 정답형 상품카드를 찾아 검색 결과 맨 위에 보여준다.
화장품을 검색하면 피부 종류별로 특화된 세부 정보도 보여준다.
앞으로 스마트렌즈의 강화된 기술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 정확도를 높여가기로 했다.
네이버는 고도화된 문자인식(OCR) 기술과 네이버 인공지능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의 기술을 적용해 사진 속 문자를 인식해 번역해주는 서비스도 내놨다.
향후 번역에 이어 인식한 문자의 패턴에 따라 전화번호 검색과 홈페이지 검색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을 세웠다.
강유훈 네이버 스마트렌즈 리더는 “네이버는 스마트렌즈가 이미지를 검색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기술뿐 아니라 화면구성도 개선했다”며 “앞으로 스마트렌즈를 통해 손쉽게 이미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