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이 26일 북한 개성시 판문역에서 열린 남북 동서해선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서 남북한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의 출발점에 섰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의 거취를 놓고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어 갈 길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린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공공기관장을 대표해 참석했다.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은 국내에서 각각 고속도로 건설과 운영 및 관리, 철도시설의 구축을 맡고 있어 남북 인프라 협력이 본격화하면 앞장설 공기업으로 꼽힌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그동안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을 준비해 왔던 만큼 앞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풀리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의 비위 의혹에 공세를 높이고 있는 점은 부담이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공교롭게도 최근 불거진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며 현재 자유한국당의 집중적 공격을 받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6일에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열고 김 전 특감반원에서 비롯한 각종 의혹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힘을 실으면서도 원내 5당 원내대표 가운데 유일하게 착공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경욱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
이강래 사장이 우제창 전 의원 회사에 휴게소 커피기계와 원두 공급 권리를 몰아줬다는 의혹을 조사한 결과 상당부분 사실로 밝혀졌다”고 이 사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전 특감반원의 발언과 과거 작성한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이 사장이 우제창 전 의원에게 휴게소 커피기계 공급권 특혜를 줬다는 의혹, 청와대가 김 이사장의 비위사실을 알고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각각 제기했다.
현재 공공기관장 인사를 향한 국민적 관심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기 고양 백석역 열 수송관 누수사고, 철도공사의 KTX 탈선사고 등 공기업의 각종 안전사고가 이어지면서 크게 높아져 있다.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이 각각 비위사실을 부인하고 강력한 법적대응 등을 예고했지만 자유한국당이 공세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작은 실수라도 더해진다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상황에 따라 자리가 흔들릴 수도 있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도로공사 사장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 오르기 전부터 남북 사업을 꿈꿔왔다.
▲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앞에서 세 번째 줄 오른쪽)이 26일 오전 서울역에서 착공식이 열릴 북한 개성시 판문역으로 향하는 특별열차에 타기 위해 주요 인사들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 사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눈에 들어 정계에 입문해 국회의원 3선의 정치인 출신으로 2014년 북한 핵문제의 해법을 모색한 ‘핵보유국 북한(북핵,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이라는 책을 썼을 정도로 남북문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 사장은 2017년 11월30일 취임식에서도 “남북 긴장이 계속되고 있지만 통일시대를 대비한 고속도로사업은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철도청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건설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을 거치며 30년 동안 철도분야 한 우물만 판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철도 전문가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딸 때 남북 철도 연결에 관한 논문을 썼을 정도로 남북협력에 큰 관심을 쏟고 있다.
김 이사장은 2월 취임한 뒤 북한 철도를 현대화하는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을 2025년까지 진행할 중장기 경영목표의 첫 번째 과제로 내세우기도 했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에게 26일은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 착공식에 참석한 가슴 벅찬 날인 동시에 자유한국당의 공세로 부담이 더 커진 날일 수 있는 셈이다.
도로공사 관계자와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김태우 전 특감반의 주장을 근거로 한 자유한국당의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며 이런 의혹 제기가 앞으로 남북 사업에 미칠 영향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