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에 맞춰 서울에 4천 대 이상의 수소차 보급과 15기 이상의 수소충전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일부 지역주민의 반발에도 수소생산기지를 세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박원순, 서울 수소경제 향해 주민 수소충전소 반대에도 물러서지 않아

박원순 서울시장.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2030 수소충전소 구축 중장기 전략’의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용역을 통해 서울에 수소충전소를 15기 넘게 설치하는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는 기존 12기 설치에서 늘어나는 것으로 서울에 수소차 4천 대 이상을 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수소충전소는 수소차 보급을 위해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인프라”라며 “용역결과를 받은 뒤 수소충전소를 서울에 최대한 많이 확보하도록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1월 내놓은 수소경제 로드맵과 보조를 맞춘 것이다.

박 시장은 2018년까지만 해도 수소차와 수소충전소는 비용이 많이 들고 실제로 상용화하기 어렵다는 태도를 보이며 전기차 보급에 힘써왔다. 2018년 2월에 전기차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약 2조 원을 들여 전기차 인프라를 확충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현대자동차 등 국내 기업이 세계 수소차시장을 초기에 선점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하자 박 시장도 전기차 대신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천소 확보로 방향을 틀었다.

박 시장은 10월 관용차를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바꾸기도 했다.

박 시장은 “기후 위기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나부터 실천할 것”이라며 “시민 수요에 부응해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고 시민들의 이용이 편리하도록 충전인프라도 차질 없이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17일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2040년까지 수소택시 8만 대, 수소버스 4만 대, 수소트럭 3만 대를 보급하기로 정책목표를 세웠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310곳을 구축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설치가 정부의 수소경제정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차와 수소충전소가 늘어나면 수소발전소 및 수소생산기지 등 수소인프라가 늘어나고 수소산업의 전면적 확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소차는 아직 충전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초기에는 버스나 택시를 중심으로 보급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려면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수소버스 운행에 나서고 지역 충전소 설치를 지원해 물꼬를 터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를 만들고 비축하는 수소생산기지의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강서구민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은 11월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원순 시장은 강서구에 수소생산기지와 같은 혐오시설을 설치하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강서구를 지역구로 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월24일 발표문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우선이기 때문에 수소생산기지를 위험시설로 지정해 환경영향평가를 받게 해야 한다”며 “강서구는 수소생산기지 설치를 철회하라는 주민들의 뜻을 즉각 수용해 서울시와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협의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강서공영차고지의 수소생산기지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와 주민대표 면담 등을 이미 수차례 걸쳐 진행했고 충분한 합의를 도출했다”며 “서울시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서공영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