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해킹사고 7일 만에 나온 유영상의 7분 사과, "전체 가입자 유심 무상 교체"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SK T타워 슈펙스홀에서 열린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최근 해킹 사고와 관련해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최근 해킹 사고 발생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그러나 사고 발생 후 사과까지 7일이 걸린 반면, 그의 사과 메시지는 약 7분에 불과했다.

유 사장은 유심(USIM) 보호 서비스에 이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 카드를 무료로 교체하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보다 근본적 통신망 보안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 사장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SK T타워 슈펙스홀에서 열린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유 사장은 기존 유심 보호 서비스에 이어 가입자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해 SK텔레콤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USIM) 카드를 무료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8일 오전 10시부터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며, 19일부터 27일까지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가입자에게는 비용을 환급할 계획이다.

SK텔레콤 통신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며, 시행 시기와 방법은 추후 안내할 방침이다.

유심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로밍 기능을 차단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5월 중 로밍 중에도 유심 보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한다.

유 사장은 "가입자 궁금증과 불안을 모두 해소하고 싶지만, 정부 조사가 이제 막 시작된 만큼 사고 원인과 피해 규모가 명확해진 뒤 다시 한 번 자세히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는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이번에 발표된 유심 무료 교체 조치는 2023년 LG유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 사고 이후 내놓았던 대응과 같다.

SK텔레콤은 당초 해킹 피해가 특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심 교체 조치에는 선을 긋는 입장이었지만, 해킹 사고 대응이 미흡했다는 비판과 함께 해킹 사고 신고 지연 의혹이 커지면서 기존 방침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이 해킹 사고 이후 가입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가입자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고객센터에 유심칩 무상 교체를 요구하자는 글이 164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공감을 얻기도 했다.

전날에는 SK텔레콤이 해킹 공격을 처음으로 인지한 시점이 당초 보다 하루 빨랐고, 24시간 내 신고해야 한다는 규정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유 사장은 약 7분간 사과 발언을 마친 뒤, 주요 임원들과 함께 고개를 숙여 다시 한 번 사과한 후 설명회장을 떠났다.
 
SK텔레콤 해킹사고 7일 만에 나온 유영상의 7분 사과, "전체 가입자 유심 무상 교체"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SK T타워 슈펙스홀에서 열린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후 진행된 임원진 질의응답에선 추가 정보보호 조치에 대한 질문이 잇따랐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보호 조치가 가능하냐는 지적에 대해 이종훈 인프라전략본부장은 “유심 교체가 근본적 대책이라고 본다”며 “민관 합동 조사를 지켜본 뒤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해킹 사고 후 보안 강화 조치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침해가 확인된 서버는 네트워크에서 즉시 차단했으며, 유사한 침해 사례가 있는지 전수 조사를 진행했다”며 “사고의 원인과 경위는 민관 합동 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파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실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배병찬 본부장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피해자가 특정되면 일대일 방식이나 문자 안내를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보보호 투자비를 확대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를 확인한 뒤 입장을 밝히겠다"며 말을 아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