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터 칼슨 노스볼트 CEO가 10월19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언론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독일 연방정부는 노스볼트가 공장 건설에 사용했던 6억 유로(약 8840억 원)의 부채를 인수해 이번 달 내로 대출 기관인 독일재건은행(kfW)에 상환하기로 결정했다.
노스볼트는 11월21일 미국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고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부채 규모는 58억 달러(약 8조1212억 원)에 달한다.
고객사인 스카니아가 1억 달러(약 1400억 원) 대출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걸 제외하면 파산신고 이후 이렇다할 자금 조달처를 구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독일 정부가 구원투수로 나선 것이다.
블룸버그는 “독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주정부가 3억 유로(약 4415억 원) 전환사채에 보증을 맡았다”라고 덧붙였다.
노스볼트는 유럽 투자은행(EIB)과 스웨덴 에너지청(SEA) 등 기관뿐 아니라 폴크스바겐과 같은 현지 완성차 업체 다수가 투자해 만든 배터리 기업이다.
유럽 전기차에 한국과 중국 배터리 의존도가 높아지자 자체 공급망을 꾸리기 위한 의도가 반영됐다. 이에 한때는 ‘유럽 배터리 희망’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나 노스볼트는 10%를 밑도는 수율로 고객사 BMW를 잃고 유동성 위기까지 직면해 코너에 내몰렸다. 피터 칼슨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파산신청 직후 사임했다.
독일 경제부 대변인은 “독일 연방정부가 노스볼트 대출로 손실을 입었는지는 아직 언급하기 어렵다”라고 입장을 냈다.
앞서 독일 빌트지는 kfW가 노스볼트에 모두 6억2천만 유로를 지원했다고 보도했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