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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 다음 사장 선임 험로 예상, 내부출신은 왜 외면받을까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1-07-20 16: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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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코레일) 다음 사장이 선임되기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현실적으로 다음 사장의 임기가 보장되기 어렵고 선임된다고 하더라도 또 정치인 출신일 가능성이 높아 내부 반발이 예상된다.
 
한국철도공사 다음 사장 선임 험로 예상, 내부출신은 왜 외면받을까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로고.

20일 한국철도공사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이르면 이번주부터 다음 사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손병석 전 사장의 사표가 16일 수리된 데 따른 후속조치다.

한국철도공사의 다음 사장 선임에는 문재인 정부 말이라는 시점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한국철도공사 사장에 취임하더라도 내년 3월 치러지는 대통령선거를 통해 새 정부가 들어서면 교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많은 공기업 사장이 교체되기는 하나 유독 한국철도공사는 정치권의 입김에 강하게 영향을 받아왔다.

철도청이 2005년 한국철도공사로 출범한 이후 역대 코레일 사장 9명은 다양한 이유로 모두 3년 임기를 마치지 못했다. 특히 새 대통령 취임은 언제나 한국철도공사 사장 교체로 이어졌다.

2008년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에는 강경호 3대 사장이, 2013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자 최연혜 6대 사장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인 2018년에는 오영식 8대 사장이 각각 임명됐다.

한국철도공사 사장 자리가 정치권의 영향을 강하게 받다 보니 대부분 사장은 정치인 아니면 관료 출신이 주로 맡아왔다.

이철 2대 사장, 오영식 8대 사장은 3선 국회의원 출신이었고 허준영 4대 사장, 정창영 5대 사장, 홍순만 7대 사장, 손병석 9대 사장은 관료 출신으로 분류된다. 

강경호 3대 사장은 기업인 출신, 최연혜 6대 사장은 학자 출신이다.

정치인 출신이 아닌 전임 사장들도 정치권과 인연을 통해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되거나 한국철도공사 사장을 거친 뒤 정치권에 몸담은 사례가 많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한국철도공사 전임 사장들의 대부분은 정치권과 관련 있는 인사로 볼 수 있다.

이명박 정부 때 임명된 강경호 3대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일 때 서울메트로 사장을 했고 한국철도공사 사장에서 물러난 뒤에는 ‘다스’의 사장을 맡는 등 이명박 대통령과 인연이 깊다.

허준영 4대 사장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되기 전 경찰청장에서 물러난 뒤 한나라당 입당으로 정치에 입문헸다. 한국철도공사 사장에서 물러난 뒤 2012년 19대 총선, 2013년 재보궐 선거 등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하나 낙선했다. 

최연혜 6대 사장은 사장이 되기 전인 2012년 19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했다가 낙선했다. 이후 한국철도공사 사장으로 재임하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출마하기 위해 사장직에서 물러났고 결국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이 됐다.

홍순만 7대 사장 역시 한국철도공사 사장에서 물러난 뒤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비례대표 후보자 신청을 했으나 공천 심사를 넘어서지 못했다.

전임 한국철도공사 사장 가운데 철도 전문가로는 마지막 철도청장을 하다 초대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된 신광순 사장이 유일한 셈이다.

손병석 9대 사장이 임명될 당시에는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부사장, 팽정광 전 한국철공사 부사장이 경쟁을 벌여 내부 인사가 발탁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결국 무산됐다.

당시 한국철도공사 사장에 처음으로 내부출신이 오르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고 한국철도공사 안에서도 내부출신의 철도 전문가가 사장을 맡아 장단기 전략에 따른 일관성있는 업무수행이 이뤄지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한국철도공사 사장의 인선시점이 정권 말이라는 점과 과거 사례를 살피면 결국 정치권 인사의 임명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한국철도공사와 SR의 통합을 비롯해 SRT 호남선 투입 등 정치적 성격이 강한 문제들이 현재 한국철도공사를 둘러싼 현안이라는 점은 한국철도공사에 정치력 있는 사장의 필요성을 높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아직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등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만큼 다음 사장 인선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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