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이 대구시와 광주시를 내륙철도로 이어 ‘달빛동맹’의 경제적 토대를 굳힌다. 

22일 대구시청에 따르면 권영진 시장, 이용섭 시장은 9월 국회에서 포럼을 열고 ‘달빛내륙철도’ 추진을 촉구하기로 했다.
 
권영진 이용섭, 대구-광주 잇는 고속철도로 ‘달빛동맹’ 강화에 한마음

권영진 대구시장(왼쪽)과 이용섭 광주시장.


대구시청 관계자는 “달빛내륙철도가 지나는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모여 지역 균형발전 등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을 제시할 것”이라며 "2018년 9월에도 같은 내용의 포럼을 열었다"고 말했다.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은 대구시와 광주시 사이 190여 킬로미터에 이르는 고속철도를 연결해 1시간 생활권을 형성하는 철도 인프라 구축사업이다.

‘달빛’이라는 이름은 대구의 옛 명칭인 ‘달구벌’과 광주의 한글 풀이인 ‘빛고을’에서 각각 앞 글자를 따온 것이다.

달빛내륙철도는 동해선과 경의선 등 기존 남북축 철도망과 연계돼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한국과 북한 경제협력 사업의 혜택을 영남과 호남지방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됐다.

권 시장은 “동서축 교통인프라는 남북축 교통망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해 남부경제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달빛내륙철도가 건설되면 일자리 창출, 산업구조 연계, 경제·문화 교류 촉진 등으로 초광역 남부경제권이 형성될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 시장은 “고속철도가 완성되면 1300만 명 이상의 공동생활권이 형성돼 신남부광역경제권을 넘어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도 현실이 될 수 있다”며 “달빛내륙철도를 이른 시일 안에 건설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과 이 시장이 달빛내륙철도 건설로 ‘경제적 달빛동맹’을 이루기 위해 한 목소리를 내는 데는 대구시와 광주시의 경제적 침체 상황을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대구시와 광주시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은 2017년 기준 각각 2060만 원, 2356만 원으로 세종시를 제외한 광역지방자치단체 16곳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다. 2017년 전국 평균 1인당 지역내총생산 3366만 원에 한참 못 미친다.

2017년 기준 1인당 개인소득 역시 대구시는 1759만 원, 광주시는 1734만 원으로 전국 평균인 1845만 원보다 낮았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달빛내륙철도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대구시와 광주시, 담양군, 순창군, 남원시, 장수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 등 달빛내륙철도의 경유지인 지방자치단체 10곳은 21일 대구시 북구 엑스코에서 실무자협의회를 열고 달빛내륙철도를 빠르게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각 지방자치단체 실무자들은 국토교통부가 상반기 안에 달빛내륙철도 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하도록 지속해서 요구하기로 했다. 사전 타당성 조사에 필요한 예산 5억 원은 이미 2019년 국가 예산에 반영됐다.

실무자들은 2020년 확정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달빛내륙철도사업의 우선순위를 현재의 ‘추가 검토’에서 ‘신규 사업’으로 높이는 방안도 건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가철도망 계획은 한국 철도망의 청사진을 그리는 계획으로 10년 단위로 추진된다. 

대구시청 관계자는 “신규사업으로 한다는 것은 달빛내륙철도 사업의 위치를 국가적 프로젝트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신규 사업으로 분류되더라도 사전 타당성 조사, 예비 타당성 조사 등 절차가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권 시장과 이 시장은 달빛내륙철도사업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육성, 창업펀드 조성 등 대구와 광주가 공통으로 추진하는 ‘달빛동맹 공동협력과제’ 30개를 두고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 망언’ 사건으로 보수와 진보 진영의 갈등에 불을 지폈지만 권 시장과 이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서로를 격려하며 달빛동맹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