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온 헬기 추락사고와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수주 실패 등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은 국감을 앞두고 더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 마린온 사고와 경영관리, 국감 도마 위에
18일 국회에 따르면 국방위원회는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와 관련해 여야 4인으로 구성된 조사소위원회를 꾸리고 추가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다.
▲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 |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15일 방위사업청 국감 이후 각 당 교섭단체 간사가 중심이 돼 조사소위원회를 꾸리기로 합의했다”며 “국감에서 새롭게 제기된 의혹들을 한 점 의혹 없이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의 원인을 부품 결함으로 잠정 결론냈는데 15일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감에서는 △진동 수치를 초과한 상태에서 이뤄진 시험 비행 △인원 규정을 넘어선 탑승 △소방안전 장비 미비(소방차 미대기) 등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 가운데 진동 수치를 초과한 비행을 놓고 책임이 있을 수 있다.
유가족 측 참고인으로 15일 국감에 참석한 박영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정비팀이 6월 한 달 동안 9차례에 걸쳐 마린온을 정비했지만 진동을 잡지 못했다”며 “그렇다면 다른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 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방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사고는 방위사업청, 제작사, 운용부대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며 “총체적 조사가 면밀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16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수출입은행 국감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전반적 경영 상황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주요 업무 보고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최근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 수주 실패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출 공백을 방지할 대체 수주 확보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경영 혁신안 이행을 더욱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지분 26.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은 행장은 8월 국회 업무보고 때 출자회사 관리를 강화하라는 지적을 받았는데 그 이후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 수주에 실패하자 앞으로 더욱 강도 높은 관리를 예고한 셈이다.
◆ 26일 국감 앞둔 김조원 사장 더 큰 부담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은 26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감을 앞두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주요 방산업체인 만큼 국방위원회는 매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에서 현장시찰 형식으로 비공개 국감을 진행한다.
▲ 국회 국방위원회 의원들이 2014년 10월17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열린 국감에서 국산 항공기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
김 사장은 이번이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으로 두 번째 받는 국감이지만 사실상 처음 받는 국감이나 다름없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2017년 10월27일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국감을 진행했는데 김 사장은 10월25일 주주총회에서 사장으로 선임됐고 10월26일 공식 취임했다.
지난해는 사장 취임 하루 만에 국감을 받은 만큼 김 사장이 혁신과 미래 비전을 이야기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지난 1년의 공과를 놓고 국감장에 서야 한다.
특히 의원들이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를 놓고 집요하게 다루고 있어 김 사장은 부담은 어느 때보다 크다.
민홍철 의원은 “앞으로 해병대와 국방부 국감이 남아 있다”며 ”이번 국감에서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문제를 끝까지 추궁해 유가족이 제기하는 의혹을 국회에서 충분히 다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방위원회는 19일 해병대사령부 등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