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을 매각하려 한다는 관측이 나왔다.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코에너지로부터 입수한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 자료’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는 2007년부터 연료전지사업에서 지속적으로 대규모 적자가 발생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스코에너지는 현재 연료전지사업 매각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규환 "포스코가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사업 매각 검토"

▲ (왼쪽부터)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김 의원에 따르면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은 판매 부진에 따른 손실 누적으로 사업의 지속 자체가 불가능하다. 포스코에너지는 연말까지 연료전지사업의 매각을 구체화할 계획을 세웠다.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을 위해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았음에도 무책임하게 사업을 운영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포스코에너지는 2003년 당시에 독점하던 연료전지사업이 발전차액 지원제도(FIT) 편입되면서 약 7천억 원 이상의 직간접적 정책자금 혜택을 받았다.

2004년에는 ‘250kW급 MCFC 발전시스템 실증연구’와 ‘MCFC 프로토타입 개발 및 평가기술개발’을 각각 35억 원, 94억 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았다. 2009년에 113억 원, 2011년에 83억 원, 2014년에 21억 원 등 현재까지 모두 391억 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았다.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에너지는 2003년 미국 ‘FCE’의 연료전지 원천 기술을 도입하면서 부실한 기술 검증으로 연료전지 제품에 품질결함이 발생해 대규모 적자를 냈다. FCE와의 계약 과정에서도 종속적 계약관계를 맺어 품질 개선에 제약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400억 원에 가까운 정부 자금이 지원된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사업은 국민들의 세금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라며 “포스코에너지의 부실한 기술 검증과 잘못된 계약관계 설정 등은 사업의 단순 실패로 보기에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연료전지사업을 놓고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이다”라며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