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3일 김현미 장관의 입장문을 통해 “BMW 차량 화재사고의 원인을 조속히 규명하기 위해 책임을 다하고 엄정하고 신속한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화재사고와 관련한 차주들의 피해를 구제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차주들에게 ‘운행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한 것이 차주들의 불난 마음에 기름을 끼얹었다.
한 BMW 차주는 “폭염 속에 BMW코리아가 수준 낮은 서비스로 차주들을 열 받게 하더니 국토교통부 장관은 운행을 자제하라는 대책도 없는 담화문이나 발표했다”며 “차가 불나기 전에 가슴 속에 천불이 날 판”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의 대처는 이미 BMW 차주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BMW 차량 화재사고의 심각함을 인지하고 대처방안을 내놓기 시작한 것은 7월26일이 처음이다.
6월까지 이미 BMW 차량 16대가 불탔는데 7월 끝자락에서야 사건의 진상 조사에 들어가기 시작한 것을 놓고 국토교통부의 늑장 대응이 도마 위에 올라 있다.
BMW코리아측의 해명만 믿고 일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측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 문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냈다가 소프트웨어 문제일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자 1일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과 재질의 내열성 등 각계에서 제기하는 의견도 포함해 다각적으로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