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에서 LNG해양생산설비를 수주할 기회를 잡게 될 수도 있다.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는 LNG(액화천연가스)를 수입하기 위해 LNG해양생산설비를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는데 LNG해양생산설비시장은 조선3사가 사실상 과점하고 있을 만큼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9일 에너지정보회사 플랫츠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국영석유회사의 자회사 RPGCL가 파이라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사업자 명단을 추리고 있다.
파이라 프로젝트는 연간 LNG를 760만 톤 처리할 수 있는 26만㎥ 규모 FSRU(부유식 LNG저장·재기화설비)와 부두시설, 해저파이프라인, 육상가스파이프라인 등을 개발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2019년 6월 완공된다.
RPGCL은 사업자가 파이라 프로젝트의 공사와 소유, 운영, 인도 등을 모두 맡는 BOOT(Build-Own-Operate-Transfer)방식으로 발주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플랫츠에 따르면 삼성물산, 포스코대우-한국가스공사, 방글라데시 서밋그룹-노르웨이 호그LNG 등 모두 7곳이 입찰 참가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업자가 정해지면 FSRU를 건조할 조선사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인터팍스글로벌에너지에 따르면 스리랑카에서도 FSRU 발주가 이뤄질 수도 있다.
인도의 페트로넷LNG, 일본 미쓰비시-소지츠 컨소시엄은 2월12일 콜롬보 FSRU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양해각서를 맺고 2월 말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타당성 조사를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200만 톤 규모의 FSRU를 콜롬보항에 건설해 운영하는 3억 달러 규모의 사업인데 2021년 완공될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는 특히 대형 FSRU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글라데시에서 발주될 수도 있는 26만㎥ 규모 FSRU는 대형 해양생산설비에 속해 건조할 수 있는 조선사가 많지 않다”며 “조선3사는 17만㎥ 규모 이상 대형 FSRU뿐 아니라 현대중공업은 소형 FSRU도 건조하며 이 부문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FSRU가 20척 이상 운영되고 있는데 대부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건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는 LNG(액화천연가스)를 수입하기 위해 LNG해양생산설비를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는데 LNG해양생산설비시장은 조선3사가 사실상 과점하고 있을 만큼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왼쪽부터),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9일 에너지정보회사 플랫츠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국영석유회사의 자회사 RPGCL가 파이라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사업자 명단을 추리고 있다.
파이라 프로젝트는 연간 LNG를 760만 톤 처리할 수 있는 26만㎥ 규모 FSRU(부유식 LNG저장·재기화설비)와 부두시설, 해저파이프라인, 육상가스파이프라인 등을 개발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2019년 6월 완공된다.
RPGCL은 사업자가 파이라 프로젝트의 공사와 소유, 운영, 인도 등을 모두 맡는 BOOT(Build-Own-Operate-Transfer)방식으로 발주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플랫츠에 따르면 삼성물산, 포스코대우-한국가스공사, 방글라데시 서밋그룹-노르웨이 호그LNG 등 모두 7곳이 입찰 참가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업자가 정해지면 FSRU를 건조할 조선사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본다.
인터팍스글로벌에너지에 따르면 스리랑카에서도 FSRU 발주가 이뤄질 수도 있다.
인도의 페트로넷LNG, 일본 미쓰비시-소지츠 컨소시엄은 2월12일 콜롬보 FSRU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양해각서를 맺고 2월 말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타당성 조사를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연간 200만 톤 규모의 FSRU를 콜롬보항에 건설해 운영하는 3억 달러 규모의 사업인데 2021년 완공될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는 특히 대형 FSRU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글라데시에서 발주될 수도 있는 26만㎥ 규모 FSRU는 대형 해양생산설비에 속해 건조할 수 있는 조선사가 많지 않다”며 “조선3사는 17만㎥ 규모 이상 대형 FSRU뿐 아니라 현대중공업은 소형 FSRU도 건조하며 이 부문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FSRU가 20척 이상 운영되고 있는데 대부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3사가 건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