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왼쪽에서 5번째)이 3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쇄빙LNG선 갑판 위에서 현장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정책방향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대형조선사 3사체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굳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현장행보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한데 이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3사체제를 재편하는 방안을 일축했다.
김 장관은 4일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조선3사체제를 2사체제로 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을 놓고 “사실무근”이라고 잘라 말말했다.
그동안 조선업 불황으로 3사체제를 유지할 수 없어 2사체제로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는데 이런 의견에 분명히 선을 그은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쇄빙LNG선 건조현장을 둘러보고 “힘들고 어렵지만 구조조정과 혁신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조선강국으로 도약하자”고 격려했다.
3사체제가 2사체제로 축소될 경우 주인없는 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을 정리하리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기에 문 대통령의 대우조선해양 방문은 업계를 놀라게 했다.
문 대통령의 방문은 대우조선해양의 존속에 힘을 실을 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외교안보 의제이기도 한 신북방정책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게 여겨진다.
중소조선사들 역시 청산이 아닌 생존으로 가닥이 잡혔다. 정부는 12월8일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에서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의 존속을 염두에 두고 수주 지원 등을 하기로 했다.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은 실사 결과 존속보다 청산가치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월28일 이곳을 방문해 “재무적 측면뿐 아니라 산업적 측면을 구조조정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백 장관은 2일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3사 최고경영자를 만났다. 일각에서 이들에게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인수 의사를 타진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해명자료를 통해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인수를 타진한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1분기 안으로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조선업 혁신성장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조선업계의 판을 크게 바꾸는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보다 현재 틀을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조선업 육성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