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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앞줄 가운데) 주재로 2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수소전지연료차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했다. 정부가 수소차 발전전략 수립 이후 본격적인 수소차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열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산에 힘을 쏟기로 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미국의 H2USA, EU의 H2Mobility, 일본의 수소연료전지전략협의회 및 HySUT 등과 같은 수소 관련 민관협의체다.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환경부 등 정부부처, 울산, 광주, 충남 등 지방자치단체와 현대자동차, 한온시스템, 효성, 삼천리, 대성에너지, SK가스, E1 등 민간기업들이 두루 참여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차부품제조사, 수소제조·유통사, 수소충전소설치업체 등을 광범위하게 포함해 수소차와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발족식에서 “환경문제 대안으로 수소차가 부각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수소 공급 여건이 양호하고 인구밀도가 높아 다른 나라보다 수소차 보급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주 장관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 경쟁우위를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발족식 참석 뒤 기자들에게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현대차가 독보적”이라며 “우리나라가 조금만 적극적으로 수소차 인프라를 갖춘다면 현대기아차가 국내를 기반으로 수출산업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현대자동차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를 개발했고 정부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부품 국산화를 적극 추진해왔다. 현재 78대 수소차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됐고 수소충전소 10곳이 운영 중이다.
정부는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을 통해 수소차에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수소차 1만 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100기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1만4천 대의 수소차를 수출하는 발판을 마련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