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 매각 시기를 두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조 장관은 2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HMM 매각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은 별개의 사항이다"며 "각 기업의 가치와 해당 산업이 놓인 환경 등에 따라 매각 시기와 형태는 다르게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장관 조승환 “HMM 매각 대우조선해양과 별개, 매각 시기 신중"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추진 방안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장관은 "HMM이 관계부처 협의 없이 매각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장관(직)을 그만둬야 한다"며 "HMM 민영화의 원칙은 분명하지만 시기는 신중하게 가겠다"고 강조했다.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도 했다.

조 장관은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으로 △시황 불확실성 △인수자금 규모 △공공기관이 대규모 지분 보유 중인 지분구조 △잠재매수자 탐색 등 여러 요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MM이 완전히 정상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바라봤다. 

조 장관은 “단순히 선복량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HMM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 몇 년 정도 걸릴 것이다”며 "유보금 등이 많아 현금 흐름 자체는 좋다“고 말했다. 

HMM을 외국계 기업이나 사모펀드에 팔지 않겠다는 뜻도 다시 분명히 했다.

조 장관은 “분명한 입장은 외국계 기업이나 사모펀드 등에는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고 강조했다. 

해운업 호황이 끝나 HMM의 매각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지적에는 매각을 위해서는 해운 운임만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매각은 현금 보유력·주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지 해운 운임만 고려할 것은 아니다“며 ”주가 등을 고려하면 내년이 지나도 팔 수 없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조 장관은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글로벌 선복량 증가 등으로 운임 하방 안정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바라봤다. 

최근 해운업계 안팎에서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계획을 공식화하자 다음 민영화 대상이 HMM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