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40년까지 대도시권 광역철도와 간선급행버스(BRT)를 대폭 확충해 30분대 생활권을 갖춘다.

간선급행버스(BRT) 연장은 5배로 늘리고 광역급행철도(GTX)역 환승센터는 모두 30곳으로 확대한다.
 
국토부 2차 광역교통계획 확정, "2040년 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

▲ 국토교통부 로고.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과 비수도권 내 거점 사이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은 현재 604.3㎞에서 2040년까지 1천900㎞까지 늘린다.

이와 함께 BRT 연장을 현재 291㎞에서 2040년 1천500㎞까지 확장하고 S-BRT, BTX, 트램 등 신개념 교통 서비스를 도입한다.

GTX 중심의 환승센터를 2040년까지 30곳에 만들고 환승시간를 3분 미만, 환승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한다. 

자율주행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구축한다.

탄소중립과 기술혁신에 발맞춰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한다.

또 자율주행 실증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한다. 

2030년에는 통합 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시스템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서비스 등 플랫폼에 기반한 광역교통서비스 고도화에도 나선다.

정부는 2차 기본계획을 29일 관보에 고시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