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목표주가가 높아졌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성장을 통해 생활(라이프) 플랫폼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이마트 목표주가를 기존 22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높여잡았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로 유지했다.
23일 이마트 주가는 17만2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김 연구원은 “이베이코리아 인수와 할인점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2022년 소매시장에서 이마트 점유율 상승이 예상된다”며 “2022년 소매시장 내 이마트 점유율은 전년 대비 4.5%포인트 상승한 10.3%로 추정한다”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2022년 온라인 비중 확대와 생필품 중심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할인점 산업이 1.6%의 안정적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산업 반등은 할인점3사 중 공격적 점포 폐점을 진행하지 않은 이마트에 가장 우호적 환경이다”며 “2022년 산업 반등과 리모델링효과로 할인점 내 이마트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온라인채널인 쓱닷컴은 안정적 성장을 지속해 2023년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온라인 식품시장의 안정적 성장 등으로 쓱닷컴 거래금액은 2021년 19.6%, 2022년 17.3% 증가해 온라인시장 전체 성장을 웃돌 것으로 추정됐다.
이마트는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멤버십을 출시해 플랫폼 사이 시너지를 도모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이마트의 매장 물류(풀필먼트) 기능도 본격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매장 내 배송을 늘려 쓱닷컴의 변동비를 줄이고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한다.
김 연구원은 이마트가 계열사를 활용해 폭넓은 시너지를 낸다면 네이버 멤버십처럼 소비자를 끌어들여 생활 플랫폼기업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경쟁상대인 쿠팡이 아마존처럼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보할 가능성은 이마트의 위험요인으로 지목됐다.
다만 김 연구원은 “국내 소매시장의 낮은 성장률과 치열한 경쟁구도를 고려하면 쿠팡은 중단기적으로 해외진출을 통한 타깃 소매시장 확대에 중점을 둘 것으로 판단한다”고 내다봤다.
이마트는 2021년 연결기준 매출 25조1860억 원, 영업이익 4690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됐다. 2022년에는 매출 28조1930억 원, 영업이익 665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