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이 광주 공장 이전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인 자사주 배분 확대를 포함한 새 임금협상 제시안을 내놓을까?

최근 급물살을 타게 된 광주 공장 이전 문제가 임금협상과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정 사장으로서는 노조를 달랠 전향적 새 임금협상 제시안을 내놓을 필요성이 커졌다.
 
금호타이어 숙원 광주공장 이전 탄력받아, 정일택 노조 설득만 남아

정일택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


17일 금호타이어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기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부결이 광주 공장 이전문제에도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애초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금호타이어 노조)는 7월23일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면서 광주 공장 이전문제와 관련해서도 회사가 새 공장을 타이어 연간 4만 개를 생산하는 규모로 설립하고 현재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찬성했다.

그 뒤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됨에 따라 광주 공장 이전문제를 놓고서도 금호타이어는 노조와 다시 협상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광주 공장 이전문제와 관련해 노조와 협의를 거쳐야 하며 매각대금과 관련해서는 과거 광주시 및 회사가 노조와 대금 사용처 등을 합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 사장으로서는 노조와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면서 금호타이어 최대 현안인 광주 공장 이전에서도 찬물을 맞게 될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전까지 광주시에서는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 이전을 놓고 ‘관내이전’ 원칙을 고수했고 금호타이어로서는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정 사장이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설득했고 광주시가 최근 관외이전도 허용하겠다는 방향으로 태도를 바꿔 광주 공장 이전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8월9일 광주시청 출입기자단과 만나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 이전문제와 관련해 “사업자의 의지를 존중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금호타이어는 전남 함평군 빛그린산업단지로 이전하는 계획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금호타이어 재무 건전성 강화와 차세대 타이어 개발과제를 짊어지고 있는 정 사장으로서는 기존 광주 공장 부지를 매각해 자금을 확보하는 일이 절실하다.

금호타이어 광주 공장부지 가치는 2조 원 이상 추정되고 있다. 새 공장 건설과 설비 최신화, 차세대 기술 개발뿐 아니라 고금리 부채 상환에도 사용할 수 있어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에 필수과제로 꼽힌다.

정 사장으로서는 노조와 신뢰를 회복해 임금협상을 타결하는 일이 회사의 명운이 걸린 광주 공장 이전문제에서도 중요한 관건이 됐다. 

새 임금협상의 쟁점으로 조합원을 향한 자사주 배분규모 확대가 꼽힌다.

금호타이어는 기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서도 2018년 노사특별 합의에 따라 자사주 250억 원을 올해 조합원들에게 분배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런 규모가 조합원들 눈높이에는 맞지 않아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것으로 분석된다. 금호타이어 노조에서는 2018년 노사특별 합의에서 약속했던 대로 자사주를 조합원에게 배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금호타이어는 2018년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대가로 조합원 모두에게 1천만 원어치 자사주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기존 2021년 임급협상 잠정합의안에는 250억 원 규모였는데 노조의 요구를 금호타이어가 수용하면 자사주 배분규모가 451억 원으로 201억 원이 늘어나게 된다.

금호타이어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기존 잠정합의안 부결에 따른 재협상과 관련해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광주 공장 이전문제를 놓고 2021년 임금협상 간사합의안에서 합의했던 내용이 부결된 만큼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