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건설업계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12월 시공사 선정이 예정된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으로 '전문업체와 협업'이 꼽힌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은 상가부문에서 각각 현대백화점그룹과 글로벌 부동산개발컨설팅업체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와 손잡았다. GS건설은 조경부문에서 삼성물산 리조트부문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이름 있는 전문업체와 협업을 앞세워 대형 도시정비 수주전을 홍보하는 것은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이 사실상 처음인 것으로 파악된다.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은 2조 원에 육박하는 사업비뿐 아니라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상징성을 지닌다.
건설사들이 각 분야에서 인지도를 확보한 전문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조합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전략을 펼치는 셈이다.
규제 강화에 따른 클린수주 기조도 협업 강화흐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남3구역 같은 대형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은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권을 따기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도시정비사업의 기본요소로 평가되는 조합원 분담금, 단지 설계 등의 매력 외에도 조합원의 마음을 얻기 위한 차별화한 전략이 필요한데 건설사들은 과거 금품 살포 등 부도덕한 방법을 활용해 종종 문제가 됐다.
하지만 2017년 강남권 대형 도시정비 수주전 이후 규제 강화로 더 이상 이런 방식의 영업을 할 수 없게 된 만큼 건설사들이 조합원의 마음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업체와 협업을 앞세울 수 있다.
▲ 시공사 선정을 앞둔 서울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장 일대.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을 고쳐 2018년 10월부터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한 건설사를 대상으로 시공권을 박탈하고 공사비의 20%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대중에게 친숙한 전문업체와 협업하는 것이 대형 도시정비 수주전에서 하나의 흐름이 될 가능성도 나온다.
한남동에선 3구역에 이어 1,2,4,5구역도 재개발사업을 앞두고 있다. 서울은 장기적으로 압구정 현대아파트,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상징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지닌 대형 사업 후보군을 여럿 지니고 있다.
건설사들이 진흙탕 싸움을 벌이기가 어렵고 자체 경쟁력으로 차별성을 확보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대형사업장에서 이름 있는 전문업체와 협력을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셈이다.
전문업체와 협업은 조합원들에게 사업을 그만큼 오랜 기간 준비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일 수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특화설계도 처음에는 서울 강남권에서 시작해 조합원의 요구와 맞물려 점차 확대해 일반화된 경향이 있다”며 “대형 전문업체와 협업 경쟁도 한번 시작된 만큼 앞으로 대형 수주전에서 조합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전략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