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1월31일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해 이제 마무리 단계"라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모두 수주물량을 상당히 확보해 놓은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인력 감축을 진행하면 오히려 경쟁력이 악화될 우려도 있는 만큼 고용 유지에 매진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도크 가동률이 100%다. 2018년 임단협에서 일손이 모자라 생산직 신규 채용을 실시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중간지주회사를 설립해 사업법인을 거느리는 지배구조를 선택했다는 점에서 상당 기간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산업은행이 1월31일 발표한 안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중간지주회사인 조선합작법인을 두고 그 밑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배치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독립회사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점을 감안해도 인수가 진행되면 사실상 인력 감축을 피하기 힘들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현대중공업은 엔진사업을 제외하면 대우조선해양과 사업영역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조직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겹치는 인력을 조절하는 것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당연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현대중공업은 지금도 해양플랜트 일감 부족으로 유휴인력 1200명을 떠안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에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해 6월부터 600명에 관한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는다. 현대중공업이 정부에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사내 하청노동자와 사무직노동자 등에서 매각에 따른 구조조정을 피해갈 수 없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당장은 감축 안한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산업은행은 말로만 구조조정이 필요없다고 할 것이 아니라 노조와 실질적으로 협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인수 추진 소식이 전해지면서 임단협 잠정합의안 투표를 미뤄두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구조조정 등 조합원 권익을 해칠 소지가 있는 인수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다만 어제 구체적 내용을 받았기 때문에 아직 뚜렷한 대응 방향 등을 정하기 어렵고 설이 지난 뒤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대책 등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중공업과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지만 인수가 성사되면 고용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