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산업 활성화대책의 핵심으로 수소차산업을 육성하는 데 정책적으로 힘을 싣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업무계획에 자동차산업 활력을 회복하기 위해 수소차 등 친환경차 진흥정책을 강화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한국 제조업 부흥정책을 산업 부문별로 만들면서 자동차산업과 관련해 친환경차 확산에 방점을 뒀다. 전기차보다 보급률이 낮은 수소차산업을 빠르게 육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 장관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 2019년 업무보고에서 “2019년부터 7개 도시에서 수소택시가 달린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생태계가 한국에서 2022년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수소차를 2018년 746대에서 2019년 4천 대로 436.2% 늘어나도록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기차는 2018년 3만1천 대에서 2019년 4만2천 대까지 35.5%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아직 보급 대수는 작지만 수소차 확산에 정책의 무게를 더 둔 셈이다.
특히 수소차를 수소버스, 수소택시 등 대중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세웠다.
수소택시는 2019년 서울에서 10대를 먼저 운행하기로 했다.
수소버스는 2018년 2대에 불과하지만 2022년에는 2천 대까지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기존 목표 1천 대의 2배로 늘어났다.
산업부는 환경부 및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에서 이미 수소버스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서울시 버스 405번 노선에 2018년 1대를 먼저 운행하고 2019년 7대를 더 추가한다. 2019년 전국적으로는 30대까지 수소버스를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정부부처 정책담당자들은 지금은 한두 대에 불과한 수소버스나 수소자동차가 정책적 지원에 힘입으면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산업부는 추가로 2019년 1월까지 수소경제 로드맵을 만들어 본격적으로 수소차 보급을 대중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했다.
수소경제 조성을 위해 교통, 난방 등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사업을 2022년까지 시범도시 3곳에서 시행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 가운데 전주시는 수소버스와 수소트럭을 생산하는 거점도시로 만들어나가기로 했다.
수소충전소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2019년까지 수소경제법, 수소안전법 등도 만든다. 2019년 예산에서 수소경제 연구개발(R&D) 비용도 786억 원 책정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친환경차를 새로운 제조업의 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며 정책적 지원 의지를 보인 만큼 2019년부터 한국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산업부의 정책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 획기적으로 정책을 뒷받침하려는 정부 의지가 확고하다”며 “수소차는 초기에 세계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국내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