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회사의 사무 업무에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영업과 마케팅, 구매, 회계, 인사 등 12개 직군의 모두 120개 업무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도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말까지 100개 이상의 업무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추가로 적용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은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로봇 소프트웨어는 회사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데이터를 내려 받으며 특정 양식의 보고서에 입력하는 등 사람의 손을 거쳐야 했던 일들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각 법인에서 메일로 보낸 매출실적과 사내 시스템에서 내려 받은 환율 등의 정보를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한 뒤 담당자에게 메일로 발송하거나, 거래선 시스템에 접속해 매장별 판매정보를 집계한 뒤 회사 시스템에 입력하는 일 등을 처리한다.
현재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3천 시간 이상이라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는 빅데이터와 딥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도 사무직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올해 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거래선 채권의 부도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지난 3년 동안 발생한 채권의 부도 사례를 분석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올해 이후 부도난 채권 가운데 65%를 사전에 예상했다고 LG전자는 밝혔다.
임직원이 회사의 공통업무나 각종 사내제도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문자로 물어보면 바로 바로 알려주는 챗봇(Chatbot) 서비스 ‘엘지니’도 인공지능 기술 기반이다.
LG전자는 8월 말부터 엘지니를 운영하고 있는데 엘지니를 통해 휴가 규정과 진급·평가 기준, 복리후생제도 등 사내제도와 규정에 관한 문의, 회의실 예약, 일정관리 등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빈 회의실 찾아줘”라고 입력하면 엘지니는 자주 사용하거나 최근 사용한 회의실의 사용현황을 보여주고 예약을 도와준다.
강승원 LG전자 정보전략담당 상무는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은 사람이 더욱 가치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문화 정착 뿐 아니라 일과 삶의 균형 맞추기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