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경찰 버스로 수소버스 도입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하면서 앞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수소전기차 구매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 점검 조정회의에서 “광화문에서 공회전하고 있는 경찰 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할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한다”며 “도심의 미세먼지도 줄이고 수소차를 향한 시민의 관심을 높여 내수 판매를 늘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올해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넥쏘’를 양산한 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소차를 판매하기 위해 고군분투해 왔는데 정부 지원이라는 든든한 뒷배경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수소차시장은 아직 시장 형성 초기 단계라 세계적으로도 지배력 측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완성차기업이 없다. 토요타가 수소버스를 몇 대 양산하고 있을뿐 아직 여러 완성차기업은 연구·개발단계에 머물고 있다.
현대차로서는 수소차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시장 지배력을 확고히 다져 수소차의 대중화를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제는 수소차의 가격 경쟁력이다. 넥쏘 가격은 대당 6890만~7220만 원으로 다른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훨씬 비싸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을 받아도 4천만 원 안팎의 돈이 필요하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데 초기 대량 수요를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중공업이 정부 지원에 목말랐던 이유다.
정부 차원에서 수소차 보급 활성화와 관련한 논의가 활발하지 않아 현대차는 속앓이를 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수소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소2030’이라는 로드맵을 짜고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를 모두 4만 대, 2025년까지 20만 대, 2030년까지 약 30만 대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뒤 토요타 등 일본 완성차기업에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프랑스에서 전기가 마련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프랑스를 방문해 현대차 넥쏘를 시승한 뒤부터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소차 확산에 동참하겠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장 인천광역시는 문 대통령이 프랑스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지 이틀만인 18일 현대차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차는 연말까지 인천에 수소충전소 1개를 착공해 2019년 1분기에 완공하기로 했고 인천시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8개와 수소전기차 2천 대를 공급하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울산광역시는 22일부터 현대차가 만든 3세대 수소전기버스를 시내버스 124번 노선에 투입하고 있으며 서울시도 24일 2022년까지 수소차를 약 3천 대 보급하겠다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현대자동차가 전 세계 최초로 양산하는 데 성공한 수소전기차 '넥쏘'.
행정부도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부산총회 개회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문 대통령이 유럽순방에서 수소충전소를 다녀왔던 게 인상깊었다”며 “수소경제는 우리 미래의 핵심과제라고 보고있는데 연말까지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