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대규모 부동산 개발에서 성과를 내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위기 극복이 정부의 중요 정책과제가 되면서 박 시장이 구상한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Who] 서울 디자인 원하는 박원순, 서울 강남과 용산 개발 물꼬

박원순 서울시장.


7일 건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사옥인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신축사업은 이르면 다음주에 착공된다.

서울시가 6일 착공허가를 내주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은 2014년에 10조5500억 원을 들여 한국전력 부지를 사들인 뒤 6년 만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축의 첫 삽을 뜨게 됐다.

박 시장에게도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설은 의미가 남다르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는 박 시장이 추진하는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SID)’ 조성에 가장 비중이 큰 시설이기 때문이다.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은 코엑스(coex)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국제업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시·컨벤션 등 네 가지 핵심산업시설과 수변공간이 연계된 마이스(MICE) 거점을 2026년까지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설 및 운용을 통해 27년 동안 264조8천억 원에 이르는 생산 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했는데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과 연계되면 경제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 시장의 용산 개발 구상도 현실화할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6일 ‘수도권 주택 공급기반 강화방안’을 통해 용산의 코레일 철도정비창 부지에 8천 가구 규모의 주택을 공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얼핏 보아 서울의 부동산값을 잡기 위한 주택 공급사업으로 보이지만 이는 정부의 반대로 좌초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의 물꼬를 튼다는 점에서 박 시장에는 의미가 작지 않다.

박 시장으로서는 일단 용산 개발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업무지구로서 역할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보다 3천 가구를 늘리는 방향으로 국토부와 의견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2018년 이 부지에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을 추진했지만 서울의 부동산 과열을 부채질한다는 이유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갈등은 겪은 끝에 “집값이 안정될 때까지 사업을 무기한 보류하겠다”고 결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용산 코레일 철도정비창 부지 개발과 관련해 “구체적 내용은 서울시와 코레일이 개발계획을 확정한 뒤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의 추진이 절실하다.

3선 서울시장의 임기가 2년 정도 남은 상황에서 아직까지 대중에게 인상을 남길만한 가시적 시정 성과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위기 극복에 정부가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은 박 시장의 아쉬운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다.

박 시장은 부동산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도 부동산 시세 과열을 막기 위해 ‘부동산 국민공유제’ 도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올해 신년사에서 “부동산 불로소득과 개발이익을 철저히 환수해 미래 세대와 국민 전체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국민공유제 도입을 제안한다”며 “서울시가 먼저 가칭 ‘부동산 공유기금’을 만들어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동산 국민공유제의 준비와 관련해 “부동산 공유기금 마련을 위한 법령 및 제도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