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이 손잡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특화전략'을 펼친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강점을 살리고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사업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오 시장과 송 시장은 원전 해체산업과 수소산업을 특화산업으로 꼽았다.
 
오거돈 송철호, 부산 울산 손잡고 원전해체와 수소산업 키운다

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송철호 울산시장.


19일 부산시청과 울산시청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오거돈 시장과 송철호 시장은 원전 해체산업과 수소산업을 지역의 차기 성장동력으로 내세우면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원전 해체산업과 수소산업은 국내와 세계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원전 해체는 수명이 다 된 원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원전 24기 가운데 12기는 2030년 안에 수명이 끝난다.

영구정지된 고리원전 1호기를 해체하는 비용이 7500억 원으로 추산되는 점을 미루어보면 2030년 안에 9조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는 셈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원전 해체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펴낸 ‘2019년 4호 기술동향브리프’에 따르면 3월 기준 세계에서 운전 중인 원전 449기 가운데 가동연수 31년 이상인 노후 원전은 293기로 전체의 65.2%를 차지했다. 2030년에는 가동연수 40년을 넘긴 원전이 70%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오 시장과 송 시장은 고리원전 1호기 해체를 계기로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으로 유치한 만큼 부산시와 울산시를 원전 해체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앞으로 부산시와 울산시가 적극 지원에 나서 지역기업들을 육성하면 세계 원전 해체시장에서도 이 기업들이 선도기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산업의 전망도 긍정적이다.

수소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다.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물 이외에 다른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국제사회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점차 제한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시는 2030년까지 화석연료 차량을 퇴출하기로 했다. 스페인 마드리드시도 최근 시내에서 휘발유·경유 차량 통행을 금지했다.

환경을 향한 국제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화석연료의 사용은 계속 줄고 수소산업이 세계적으로 활성화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국제 자동차·에너지 기업으로 구성된 수소위원회는 세계 수소산업이 2050년까지 연간 2조5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고 3천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산시와 울산시는 대규모 수소산업 시장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광역 수소버스 운행, 수소충전소 구축 등 다양한 수소산업 육성방안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도 최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내놓고 수소산업 인프라 확대에 힘쓰며 이런 정책들을 뒷받침하고 있다.

부산시청 관계자는 “원전해체산업과 수소산업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막대한 부가가치를 지니고 있다”며 “정부의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중심 정책방향에 맞춰 이런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 시장과 송 시장은 원전 해체산업을 공동육성하는 내용의 발표문을 냈다. 

서울시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 함께 참석해 수소도시 육성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오 시장과 송 시장은 “부산시와 울산시는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으로 유치해 원전 해체의 거대한 시장과 안전한 도시로 가는 교두보를 놓았다”며 “에너지 효율화 및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부산과 울산의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