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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진 이철우 "통합신공항 이전부지에 광역교통망 구축"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19-04-02 15:4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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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과 권영진 대구시장이 2일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 참석해 국방부와 통합신공항 이전 관련 합의한 내용을 설명하는 모습. <연합뉴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국방부와 통합신공항 부지와 사업비 등을 협의해 그동안 지연됐던 공항 이전을 서두른다.

권영진 시장과 이철우 도지사는 2일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와 2019년 안에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완료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구가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와 합의한 이전사업비는 8조 원에서 8조2천억 원 수준이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이전부지에 대구·경북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존 대구국제공항과 군공항 부지는 수변도시, 스마트시티, 주요 교통망 트램(노변전차) 등을 구축해 대구만의 특색을 지닌 신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부지 개발로 9조2천억 원의 가치가 창출되고 20∼30조 원 규모의 경제 효과가 유발돼 이전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권 시장은 “이제부터는 고도 제한, 소음 피해 등에서 벗어난 도심 부지의 신도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일부 통합신공항 반대론자의 이해와 설득을 구하는 작업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진통이 컸던 만큼 좋은 성과물이 나올 것”이라며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인근의 개발계획을 수립해 대구·경북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국무조정실이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 통합신공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다.

국무조정실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지시로 3월28일 열린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국방부와 대구시 사이 사업비 등 이견을 조정했다.

국방부와 대구시는 2018년 3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등 2곳을 통합신공항 후보지로 선정했지만 이후 이전사업비를 확정하는 데 의견이 엇갈리면서 그동안 공항 이전에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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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병찬
사업성 접근성 안전성 사회적합의 우수한 소보/비안공항입니다   (2019-04-03 13:24:10)
의성군위공동유치위

의성/군위 통합신공항은 경북내륙 뿐만 아니라
대전?세종 등 중부권을 연결하는 거점 공항 역할로
지역 경제발전은 물론, 해외 관광객 유치?비즈니스 등
국제적으로도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구미산단 대부분의 화물은 300㎞ 정도 떨어진
인천공항을 이용하고 있어 물류비용이 큰데
의성/군위 통합신공항은 구미 5공단에서
직선거리로 11㎞에 불과해 항공물류를 통해야 하는
첨단제품 수출과 대기업유치에 필수적입니다.
   (2019-04-03 10:4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