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2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자치단체들의 신북방정책 비전과 중점과제를 공개했다.
북방경제협력위 회의에서 지자체 앞다퉈 북방정책 내놔

▲ 조창상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부단장이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27일 오전에 열릴 '제4차 북방위 회의'를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포항시는 ‘통일페리’ 를 운항해 환동해권 교류의 중심지가 되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통일페리는 포항 영일만에서부터 금강산과 가까운 북한 고성을 거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여객선이다. 다만 통일페리 운항은 남북관계에 영향을 받는 사안이기 때문에 중장기적 과제로 두고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해상 주유소인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해 동북아 에너지 허브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장탱크와 LNG 벙커링 인프라가 있으면 태평양 등으로 나가는 선박에 LNG 연료를 공급할 수 있다.

울산시는 LNG 저장탱크 2기를 구축해 울산을 오가는 선박 수를 늘리고 LNG 선박 수주를 늘려 조선업을 활성화하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강원도는 양양공항과 항구, 철도 등 교통망을 중심으로 동북아 교통의 거점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삼는 항공사인 ‘플라이강원’을 육성해 2022년까지 31개 공항에 취항하도록 하고 크루즈 수용 기반도 마련해 국제 크루즈 운항을 늘리는데 힘쓴다.

강원도는 동해선 철도망을 기반으로 남북한을 잇는 대륙철도 건설도 추진하기로 했다.

경상북도는 제조업 중심지로서 섬유 전기 전자 자동차 등 내수 중소기업을 지원해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 해외 마케팅 추진, 수출 지원정보 제공 등을 통해 경북 수출 중소기업을 현재 400개에서 2030년 3천 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사이 신북방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북방경제협력위원회와 지자체 사이 신북방 전략협의회 신설 등도 논의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