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KDB산업은행 대표이사 회장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했지만 구조조정 방안의 노사 합의가 뒤늦게나마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실제 강행 여부는 불확실하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전환을 준비하고 있지만 STX조선해양에서 노사확약서를 제출하면 내용을 살펴보고 신청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의 노사확약서 제출시한인 9일 자정에도 협상 결과가 나오지 않자 10일 새벽 법정관리 전환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 노조가 인력감축 등으로 비용을 대거 절감하는 데에 동의하지 않으면 중장기적으로도 채권단의 지원없이 독자생존하기 힘든 만큼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이때도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전환을 ‘원칙’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혀 실제 신청으로 이어지지 않을 여지를 남겼다.
STX조선해양 노사도 10일 오전에 큰 틀에서 비용을 줄이는 자구계획안에 합의하고 세부사항을 논의해 이날 안에 노사확약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STX조선해양이 노사확약서를 내도 자구계획의 실효성을 판단해야 한다”며 “3월에 나온 중견 조선사 구조조정 가이드라인을 따랐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3월8일 기자간담회에서 삼정KPMG회계법인의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STX조선해양에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40% 이상 줄이는 등 자구계획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고정비용 감축에 더해 자산 매각 등으로 유동성 부담을 자체 해소하고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 같은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로 사업을 재편할 것도 요구했다.
이를 감안해 STX조선해양 노사는 희망퇴직과 아웃소싱 대신 무급휴직과 임금 삭감 등으로 비용을 40% 이상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데 합의했다.
이에 앞서 이 회장이 금호타이어에 독자생존 바탕의 엄격한 구조조정 원칙을 적용했던 점을 생각하면 인력감축과 비교해 실효성을 당장 입증하기 힘든 무급휴직 등을 받아들일지 불확실하다.
금호타이어 사태 당시 정부가 이 회장의 구조조정 원칙에 손을 들어줬고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STX조선해양 문제를 구조조정 원칙대로 풀겠다며 지원에 나서기도 했다.
반면 산업은행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에 무조건 힘을 싣기에는 부담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STX조선해양 노사가 산업은행의 요구를 일정 이상 받아들일 뜻을 보인 상황에서 법정관리를 밀어붙이면 기업 청산으로 이어져 지역여론이 크게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STX조선해양은 2월 기준으로 현금 1475억 원을 보유해 선박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유동성을 어느 정도 손에 쥐고 있다. 선박 수주물량 17척도 확보했다.
그러나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산업은행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도 거부하면 선박 수주가 대부분 취소되면서 기업이 청산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STX조선해양 직원 1412명이 모두 정리대상에 들어가게 된다. STX조선해양 조선소가 있는 경상남도 창원의 지역경제도 크게 경색될 것으로 보인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10일 STX조선해양 문제를 놓고 “산업은행이 산업을 살리는 국책은행의 소임을 다하려는 자세가 됐는지 의문”이라고 꼬집는 등 정치권의 시선도 쏠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원칙을 고수하겠지만 외부 상황도 의식하지 않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STX조선해양의 노사확약서 내용이 산업은행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어느 정도 충족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