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바닥을 모른 채 떨어지고 있다. 두바이유 현물가격은 60달러가 무너졌다.
유가하락이 한국경제에 끼칠 영향과 업종별로 얻게 될 이해득실을 놓고 여러 분석이 나온다.
◆ “국제유가 내년 2분기까지 하락”
15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가 55달러91센트를 기록했다. 이는 종가기준으로 2009년 5월 이후 최저치다.
두바이유 현물가격도 배럴당 59달러56센트를 기록하며 60달러 선이 무너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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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스피와 환율이 지난 11일 국제유가 급락 탓에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국내 금융시장도 환율이 급락하고 주가가 떨어지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코스피는 외국인들의 대규모 매도 탓에 16일 전 거래일보다 16.23포인트(0.85%) 내린 1904.13에 거래를 마쳤다. 1900선을 간신히 지킨 셈이다. 원 달러 환율도 1086.7원을 기록하며 직전 거래일 종가보다 12.4원 떨어졌다.
손재현 KDB대우증권 수석 연구원은 16일 “단기적으로 유가는 바닥을 언급하기 어려울 정도로 계속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며 “내년 2분기 이후 수요가 늘어난 뒤 중장기적으로 유가는 결국 반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 연구원은 “중동국가간 공급전쟁 탓에 수요전망이 떨어지면서 유가폭락이 이어지고 있다”며 “당분간 불안정한 수급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 한국, 유가 하락의 최대 수혜국인가
한국이 원유수입이 많아 아시아 국가 가운데 유가하락의 최대 수혜국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은 G20(주요 20개국) 중 국내총생산(GDP) 대비 원유수입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한다. 한국의 GDP 대비 원유수입 비중은 지난해 기준 7.61%다. 이는 G20 가운데 인도(7.89%)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한국이 유가하락으로 GDP의 2.4%에 이르는 원유수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 보도했다.
업종별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운송, 의류 등이 유가하락의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항공운송업체들은 유류비가 지난해보다 10% 이상 감소하면서 비용절감 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기대를 반영하듯 아시아나항공은 16일 주가가 6630원으로 지난 8일 5820원보다 24.4% 오르는 등 고공행진하고 있다.
김성노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한국 등 아시아국가는 저유가, 저환율, 저금리를 바탕으로 경기부양의 가능성이 크다"며 “중동, 러시아, 중남미 일부국가는 유가하락에 따른 최대 피해국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