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중국정부의 사드보복 여파로 3분기 수익이 급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6308억 원, 영업이익 1189억 원, 순손실 748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사드보복 여파로 3분기 수익 급감

▲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


2016년 3분기보다 매출은 4.8%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21.6% 줄고 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사드보복 조치의 여파로 중국노선에서 부진을 겪은 점과 여름휴가철 항공수요가 추석연휴로 분산된 점 등을 3분기 수익이 줄어든 요인으로 꼽았다.

유류비와 정비비 등 비용이 늘어난 점도 영업이익 감소에 한몫을 했다.

3분기 국제선여객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3% 줄어들었다.

3분기 중국노선 매출이 1543억 원을 보였는데 지난해 3분기보다 중국노선 매출이 31% 감소했다. 대양주와 동남아시아, 일본노선 매출도 각각 6%와 4%, 1% 줄었다.

미주노선과 유럽노선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각각 3%와 42% 늘어났다. 국내선 매출도 지난해 3분기보다 6% 증가했다.

이에 따라 3분기 여객부문에서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2% 감소했다.

3분기를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노선별 매출비중은 미국이 21.7%, 동남아시아가 19.7%, 중국이 15.6%, 유럽이 15.0%, 일본이 13.0%, 국내가 8.9% 등을 보였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중국정부에서 사드보복 조치를 해제할 경우 수익을 큰폭으로 늘릴 수 있는 만큼 중국노선에서 수요의 회복추이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에어버스350 항공기를 투입해 중장거리노선을 강화해 4분기 실적을 회복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3분기에 화물부문에서 매출 3203억 원을 거둬 지난해 3분기보다 20.8% 늘어났다. 반도체나 휴대폰 등 전자통신품목을 중심으로 화물수요가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화물노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특수화물 운송과 공급력을 확대해 4분기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