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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고민, 중국보다 미국 판매부진 더욱 심각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7-09-04 19:5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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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8월에 중국에서 사드보복의 여파를 차츰 벗어난 반면 미국에서 판매부진이 깊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기아자동차는 수출 증가로 8월 판매실적을 방어했지만 현지 딜러와 갈등으로 4분기 이후에도 중국판매 회복속도는 더딜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차의 고민, 중국보다 미국 판매부진 더욱 심각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이 4일 “현대차는 중국에서 판매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지만 미국에서 판매부진이 깊어지고 있는데 8월 미국에서 완성차 브랜드 가운데 가장 큰 폭의 판매감소를 겪었다”며 “기아차는 2016년 총파업의 기저효과로 2017년 8월 수출물량을 크게 늘리면서 중국공장 부진에도 견조한 판매실적을 냈다”고 파악했다. 

현대차는 8월 전 세계에서 공장판매 33만7천 대를 보였다. 2016년 8월보다 6% 줄었지만 2017년 7월보다 1% 늘었다.

8월 국내에서 5만5천 대를 팔아 2017년 8월보다 29.6% 늘어났다. 국내에서 새 그랜저, 코나 등 신차효과를 이어가면서 국내 자동차시장 평균보다 높은 판매증가세를 보였다. 

9월에도 제네시스 중형세단 G70을 출시하면서 국내판매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8월 국내공장에서 생산해 해외로 4만9천 대를 수출했다. 2016년 8월보다 국내공장수출은 0.5% 소폭 감소했는데 유럽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미국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한 영향을 받았다.

현대차는 8월 미국에서 5만4천 대를 팔아 2016년 8월보다 24.6% 줄었다.  투싼을 제외하고 엘란트라, 쏘나타, 싼타페 등 대부분의 주력모델이 노후화한 탓에 판매가 줄었고 주로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플릿판매도 크게 줄었다. 

8월 미국에서 차량 1대 당 3039달러의 인센티브를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2016년 8월보다 25.6% 늘어난 수치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다.

현대차 중국공장 판매는 8월 5만7천 대로 2016년 8월보다 3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임 연구원은 “현대차는 중국에서 판매를 점진적으로 회복하며 재고도 줄이고 있지만 4분기부터 중국에서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며 “중국공장 판매가 회복단계에 접어든 점은 긍정적이지만 미국공장 판매가 재고부담이 늘면서 크게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차의 고민, 중국보다 미국 판매부진 더욱 심각
▲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

기아차는 8월 전 세계에서 22만3천 대의 공장판매를 보였다. 중국공장 판매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공장의 내수와 수출판매가 늘면서 글로벌공장 판매는 2016년 8월보다 1% 늘었다.

8월 국내에서 4만1천 대를 팔아 2016년 8월보다 9.7% 늘어났다.  2016년 8월 노조의 총파업으로 판매가 크게 줄었는데 2017년 8월에는 스팅어와 스토닉 신차효과에서 주력모델의 노후화 탓에 판매증가율이 시장평균에 못 미쳤다. 

국내에서 니로 등 RV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K3, K5 등 승용차판매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8월 국내공장에서 생산해 해외로 7만9천 대를 수출했다. 국내공장 수출은 2016년 8월보다 39.7%나 늘었다. 2016년 8월 노조파업으로 기저효과가 발생했고 유럽판매 호조에 더해 신차수출이 본격화한 덕분이다.

8월 미국에서 5만3천 대를 팔아 2016년 8월보다 1.7% 줄었다. 판매증가율은 시장평균을 소폭 웃돌았다. 중국공장 판매는 8월 2만2천 대로 2016년 8월보다 46% 줄었을 것으로 파악됐다.

임 연구원은 “기아차는 4분기부터 중국에서 판매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데 현지 딜러들과 갈등을 벌이면서 판매 회복속도는 현대차보다 다소 느릴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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