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7개월 만에 노조 측과 2024년 임금단체협상을 마무리하며 노사 갈등을 봉합한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이 이제 미국 일관 제철소 건설을 위한 구체적 투자계획 마련에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총 8조5천억 원을 투입하는 미국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금융권 차입, 합작법인 파트너 물색, 합작비율 조정 등 자금 조달 계획에 따라 현대제철의 재무 부담이 달라지는 만큼, 철강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현대제철 안팎 취재를 종합하면, 회사는 미국 전기로 제철소 건립을 위한 세부 투자금 조달방안을 상반기 내 발표할 예정이다.
회사는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58억 달러(8조5천억 원)을 들여 전기로 일관제철소를 짓겠다는 투자계획을 지난달 25일 발표했다. 2029년 상업 가동이 목표이며, 연간 270만 톤 규모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해 현대차그룹의 북미 생산기지에 공급하는 게 목표다.
현재까지 총 투자액 8조5천억 원 조달과 관련해 절반은 현지법인이 차입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절반은 현대제철을 비롯한 투자사들이 출자하는 자기자본으로 조달하겠다는 윤곽 정도만 나온 상태다.
회사는 2024년 말 별도기준으로 부채비율이 70.5%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현금성자산이 1조8741억 원에 불과하다.
회사는 미국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설 외에도 CDQ신설, 당진제철소 LNG자가발전,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해외 스틸서비스센터 등과 경상투자에 2025년에만 1조8030억 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미국 제철소 건설을 위한 투자금 조달 게획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익수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2024년 투자비가 증액된 가운데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등 탄소 감축 관련 설비 확충, 해외 스틸서비스센터(SSC) 확장 등으로 중기적 투자부담이 지속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부담이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투자전략에 따른 영향을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증권가 전망을 종합하면 현대제철의 미국 제철소 건설 투자액은 최소 1조 원에서 최대 2조3800억 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용현 KB증권 연구원은 “장기적 성장을 위해선 현지법인 지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할 필요가 있으나 재무 부담이 따른다”며 “현대제철의 현 주가에 자산가치가 크게 반영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비핵심 자산 유동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이 보유하고 있는) 시가 기준 약 1조6천억 원 규모인 현대모비스 주식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앞서 회사가 2022년 HD현대오일뱅크의 기업공개 추진 시 보유한 HD현대오일뱅크 지분 2.2%를 매각해 투자자금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점을 감안하면, 2024년 말 기준 장부가액 1164억 원인 해당 지분을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회사는 기존 주주들이 우려하고 있는 유상증자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상태다. 다만 정관 상 발행 가능한 주식수 3억 주 가운데 회사가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1조7011만9433주로 증자 여건를 위한 요건은 갖췄다.
미국 제철소 합작법인의 투자 파트너가 누가될 지도 관심사다. 회사 측 기존 발표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그룹의 투자 참여가 유력하다. 또 포스코그룹이 합작 파트너사로 참여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포스코그룹 측은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대제철의 미국 제철소 건설 합작 투자와 관련해 "미국 제철소 투자에 다양한 전략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현 시점에서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서 사장은 지난 7개월 동안 끌어왔던 2024년도 노사 임금단체협상을 15일 마무리했다.
화사와 노조가 그동안 의견차가 있던 성과급 지급 규모는 기본급 450%+1050만 원으로, 회사 측 제시안에 가깝게 합의됐다. 다만 교섭 과정에서 노조의 파업과 사측의 부분 직장 폐쇄 결정에 따른 타격으로, 증권가는 회사가 1분기 600억 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추산했다. 신재희 기자
총 8조5천억 원을 투입하는 미국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금융권 차입, 합작법인 파트너 물색, 합작비율 조정 등 자금 조달 계획에 따라 현대제철의 재무 부담이 달라지는 만큼, 철강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이 미국 일관 제철소 건립과 관련한 8조5천억 원 투자 자금 조달 계획을 상반기 내 확정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15일 현대제철 안팎 취재를 종합하면, 회사는 미국 전기로 제철소 건립을 위한 세부 투자금 조달방안을 상반기 내 발표할 예정이다.
회사는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58억 달러(8조5천억 원)을 들여 전기로 일관제철소를 짓겠다는 투자계획을 지난달 25일 발표했다. 2029년 상업 가동이 목표이며, 연간 270만 톤 규모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해 현대차그룹의 북미 생산기지에 공급하는 게 목표다.
현재까지 총 투자액 8조5천억 원 조달과 관련해 절반은 현지법인이 차입을 통해 조달하고, 나머지 절반은 현대제철을 비롯한 투자사들이 출자하는 자기자본으로 조달하겠다는 윤곽 정도만 나온 상태다.
회사는 2024년 말 별도기준으로 부채비율이 70.5%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현금성자산이 1조8741억 원에 불과하다.
회사는 미국 루이지애나 제철소 건설 외에도 CDQ신설, 당진제철소 LNG자가발전,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해외 스틸서비스센터 등과 경상투자에 2025년에만 1조8030억 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미국 제철소 건설을 위한 투자금 조달 게획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익수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2024년 투자비가 증액된 가운데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등 탄소 감축 관련 설비 확충, 해외 스틸서비스센터(SSC) 확장 등으로 중기적 투자부담이 지속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부담이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투자전략에 따른 영향을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증권가 전망을 종합하면 현대제철의 미국 제철소 건설 투자액은 최소 1조 원에서 최대 2조3800억 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용현 KB증권 연구원은 “장기적 성장을 위해선 현지법인 지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할 필요가 있으나 재무 부담이 따른다”며 “현대제철의 현 주가에 자산가치가 크게 반영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비핵심 자산 유동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제철이 보유하고 있는) 시가 기준 약 1조6천억 원 규모인 현대모비스 주식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앞서 회사가 2022년 HD현대오일뱅크의 기업공개 추진 시 보유한 HD현대오일뱅크 지분 2.2%를 매각해 투자자금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점을 감안하면, 2024년 말 기준 장부가액 1164억 원인 해당 지분을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회사는 기존 주주들이 우려하고 있는 유상증자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상태다. 다만 정관 상 발행 가능한 주식수 3억 주 가운데 회사가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1조7011만9433주로 증자 여건를 위한 요건은 갖췄다.

▲ 현대제철의 미국 전기로 제철소 건립과 관련해 최근 포스코그룹이 합작 투자사로 참여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포스코, 현대제철>
미국 제철소 합작법인의 투자 파트너가 누가될 지도 관심사다. 회사 측 기존 발표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그룹의 투자 참여가 유력하다. 또 포스코그룹이 합작 파트너사로 참여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포스코그룹 측은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대제철의 미국 제철소 건설 합작 투자와 관련해 "미국 제철소 투자에 다양한 전략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현 시점에서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서 사장은 지난 7개월 동안 끌어왔던 2024년도 노사 임금단체협상을 15일 마무리했다.
화사와 노조가 그동안 의견차가 있던 성과급 지급 규모는 기본급 450%+1050만 원으로, 회사 측 제시안에 가깝게 합의됐다. 다만 교섭 과정에서 노조의 파업과 사측의 부분 직장 폐쇄 결정에 따른 타격으로, 증권가는 회사가 1분기 600억 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추산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