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수입차에 불리하게 마련된 환경부의 새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놓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비싼 삼원계(MCN) 배터리를 사용하는 국내 자동차업체에 유리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으며 선택권이 제한돼 전기차 보급 확산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LFP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차의 보조금을 축소하는 새 정책으로 테슬라코리아를 비롯한 수입차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차업계 한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정부 정책에 따라 판매 전략을 세워 대응할 것"이라면서도 "수입차 가운데서는 타격이 큰 브랜드도 나올 것"이라고 바라봤다.
이에 팬층이 두터운 테슬라를 비롯해 수입차 소비자들이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놓고 아쉬움을 나타내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네이버카페 전기차동호회의 한 회원은 (아이디 까칠***)은 “수입 전기차 미리 사는게 답이었다"며 "너무 줄어들었다”고 적었다.
환경부 보조금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에서 한 누리꾼(ihug***)는 “테슬라 견제를 위한 것이 너무 티난다”고 꼬집었다. 다른 누리꾼(아이디 sk88****)은 “너무 대놓고 현기차(현대차와 기아)만 위한 보조금제도”라고 지적했다.
환경부의 보조금 정책이 환경은 고려했으나 소비자 선택권 확대와 전기차 보급 확대라는 취지에도 반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다른 누리꾼(아이디 wlwhs****)은 “이건 그냥 전기차 배척하겠다는 소리밖에 더 되느냐"며 "국민들이 저렴하게 원하는 차 구매하게 좀 두면 덧나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환경부는 사용 후 재활용할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의 보조금을 줄이는 내용의 개편방안을 20일 발표했다.
▲ 2024년 2월6일 서울의 한 전기차주차장. <연합뉴스> |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팬층이 두터운 테슬라 일부 모델의 보조금이 크게 삭감된다. LFP배터리가 장착된 테슬라 모델Y 후륜구동(RWD)은 보조금이 지난해 514만 원에서 올해 195만 원으로 62.1%나 줄어든다.
테슬라는 올해 전기차 국비 보조금 전액 수령 조건인 5500만원 미만을 충족하기 위해 모델Y 가격을 5499만원으로 내렸지만 보조금이 크게 줄어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최종 구매하는 찻값이 오르게 된 상황에 놓였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모델은 최고 수준의 보조금을 받는다. 현대차 아이오닉6는 스탠다드, 롱레인지 2WD 18인치, 20인치와 AWD 18인치 모델이 각각 690만 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기아 EV6는 스탠다드, 롱레인지 모델 대부분이 649만~684만 원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테슬라 모델과 비교해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3배가량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수입차 가운데 LFP 배터리를 쓰지 않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볼보, 렉서스 브랜드 등은 보조금 개편안에 따른 판매 타격을 전혀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이번 환경부 보조금 정책에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한 관계자는 “이번 환경부의 보조금 정책이 국산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