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7일째, 주요 항만 컨테이너 보관 비율 소폭 상승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기아차 생산공장 앞에서 화물연대 노조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7일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화물연대 조합원 2만2천여명 가운데 6600여명이 전국 14개 지역으로 분산해 집회를 열고 총파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업참여율은 약 30%로 추산됐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10시 현재 주요 항만 장치율이 72.2%로 평시(65.8%)보다 다소 높다고 설명했다.

장치율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에서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을 말한다. 부두에 쌓인 컨테이너가 제때 빠져나가지 못하면 장치율이 높아진다.

국토부는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국지적으로 운송방해 행위가 있어 평시보다 반출입량이 30~40% 수준이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 파업이 이어지면서 철강, 타이어, 시멘트,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의 출하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생산 중단이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 특히 시멘트는 평소보다 출하량이 급감해 일부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도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토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운행차량 보호조치 등을 하고 있으며 군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등 대체운송수단을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있다“며 ”긴급 물량은 경찰의 보호를 통해 반출하고 있고 기업별로 자체 운송인력을 투입하고 정부의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2일 오후 2시부터 오후 10시경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차 교섭을 진행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화물연대는 협상이 결렬된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부는 화물연대와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고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질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화물연대는 더 강력한 투쟁으로 무기한 총파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화물연대와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