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코로나19 이후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디지털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내놓은 자사 고객 소비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비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및 디지털로 변화한 가운데 특히 40대 이상에서 디지털 소비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온라인 업종의 2019년 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온라인업종 전체와 배달앱 및 신선식품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음원스트리밍서비스·간편결제서비스 등 소비데이터를 분석하고 2019년과 2021년의 수치를 비교했다.
온라인업종 전체의 연도별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전년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업종의 2019년 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은 20대(45%), 30대(63%), 40대(84%), 50대(110%), 60대 이상(142%) 등이었다.
지역별 이용 증가율은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 등으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았다.
배달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는 2019년과 2021년 사이 20~30대의 이용 비중은 줄었으나 40~50대의 이용 비중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고 집에서 식사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앱 이용을 살펴보면 전체에서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9년 53%에서 2021년 55%로 증가했다.
신선식품몰의 지역별 이용에서는 비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20%에서 22%로 증가했다. 서비스 대상 지역이 넓어지는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콘텐츠는 이전에는 20대의 이용 비중이 훨씬 높았으나 점차 다른 세대에서도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 기준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20대(34%), 30대(31%), 40대(22%), 50대 이상(13%)으로 40대 이상 비중이 2019년과 비교해 8%포인트 높아졌다.
40대의 음원스트리밍서비스 이용 비중은 같은 기간 6%포인트 늘었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에서도 4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40대 비중은 22%에서 24%로,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각각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및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라 우리 삶의 소비행태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며 “추후에도 소비행태 분석으로 의미있는 변화를 포착하고 차별화한 고객 서비스를 지속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