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가 4월26일부터 인천시 연수구와 서울 삼성역을 잇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순차 운행된다.

21일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천시 연수구 M6450 노선 차고지에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정식운행을 기념하는 개통행사를 벌였다.
 
환경부,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6일부터 운행

▲ 환경부 로고.


이날 행사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 최기주 대도시권광여교통위원회 위원장, 정일영 인천 연수구 의원, 안영규 인천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2층 전기버스는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의 하나로 국가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됐다.

인천∼서울, 김포∼서울, 화성∼서울, 남양주∼서울, 용인∼서울 등 5개 노선에서 모두 20대 버스가 상반기 안으로 운영되고 하반기에 경기도 직행 좌석버스로 20대가 추가 투입된다.

최대 70명이 탈 수 있는 친환경 대용량 버스로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저상버스 형태로 만들었다.

환경부는 2층 전기버스가 38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해 환경부 인증기준으로 1회 충전할 때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버스 좌석 하단부에는 유에스비(USB) 충전단자와 차량자세제어장치,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등 안전 및 편의성도 충분하게 갖췄다.

1층 공간에 11석, 2층에 59석을 배치해 일반버스(44인승)보다 60% 더 많은 최대 70명의 승객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을 위해 1층에는 3개의 접이식 좌석을 배치했고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주행거리가 긴 2층 광역버스에 전기버스가 처음으로 정식 도입된 것은 굉장히 고무되는 일이다”며 “앞으로도 광역버스처럼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차량에 전기·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