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울시 송파구와 경기도 하남시를 잇는 도시철도의 형태를 놓고 결론을 쉽게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하남시는 기존 원안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바라지만 국토부와 토지주택공사는 경제성 높은 다른 대안도 함께 검토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인다.
 
국토부 토지주택공사, 서울과 하남 잇는 도시철도 형태 놓고 결론 난항

▲ 서울시 송파-경기도 하남 도시철도대책 원안인 지하철 3호선 연장 노선도. <국토교통부>


1일 국토부와 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송파-하남 도시철도 구축방안를 놓고 하남시 주민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구체적 계획을 확정짓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

송파-하남 도시철도는 하남 교산이 3기 신도시 지역으로 결정되면서 관련 교통대책으로서 처음 제시된 뒤 현재까지 논의가 진행 중이다. 

토지주택공사는 이 도시철도 건설에 들어가는 사업비용을 전부 부담한다. 대신 이 비용을 광역교통 개선대책 분담금으로 삼아 관련 지구의 분양가격에 반영한다. 

2018년 말 도시철도 대책이 처음 나왔을 때는 국토부가 지하철 3호선을 지금보다 10km 정도 늘려 하남 교산·감일지구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남시와 지역인사들은 당시 국토부가 제시한 대로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송파-하남 도시철도 방식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하남시의회는 8월 초 성명을 통해 “하남시는 대규모 택지 개발 때문에 현재 교통체계로는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 3호선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3호선 연장 원안과 다른 방안이 검토된 점을 놓고 국토부에 유감을 나타냈다. 하남 지역구의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원안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다만 국토부와 토지주택공사는 지하철 3호선 연장 외에 지하 경전철이나 트램(지상 노면절차) 방식으로 송파-하남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이 때문에 6월30일 예정됐던 송파-하남 도시철도 관련 주민설명회가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주장하는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기도 했다.  

그 뒤 최종윤 의원의 주최로 8월19일에 설명회가 열렸지만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와 토지주택공사가 지하철 3호선 연장 외의 다른 방안을 검토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송파-하남 도시철도의 경제성 문제가 꼽힌다.

국토부는 하남 교산까지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는 방안의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원안에다 2가지 대안을 추가로 마련했다.  

이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지하철 3호선 연장은 가장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수단으로 꼽혔다. 다만 이 노선의 영업손실 규모가 완공시점인 2028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209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첫 번째 대안은 3~4량 규모의 지하 경전철을 하남시청역에서 오금역을 거쳐 서울 송파나루·잠실역으로 연결하는 방안이다. 이 노선의 영업손실 규모는 2028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28억 원으로 추산됐다. 

두 번째 대안은 하남시청역과 서울 잠실역을 잇는 트램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이다. 2030년까지 연간 12억 원의 운영이익이 예상되지만 수송 인원이 적고 시간도 좀 더 걸릴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엔 지하철 3호선 연장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사업성을 살펴본 결과 전문가들이 대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합리적 운영방안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주민과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토지주택공사 관계자도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해 달라는 하남시 주민들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좋은 개선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