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조기업의 절반가량이 코로나19 확산 때인 3~4월보다 현재 경영상황이 더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8곳을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19 기업 대응현황과 정책과제’ 조사를 진행한 결과 45.2%가 ‘3~4월보다 현재 경영여건이 더 악화했다’고 대답했다.
▲ 21일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제조기업의 절반가량이 코로나19 사태가 극심했던 3~4월보다 현재 경영상황을 더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 <연합뉴스> |
‘3~4월과 비슷하다’는 대답은 46.3%, ‘개선됐다’는 답변은 8.5%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자동차, 철강, 조선 순으로 ‘악화했다’는 응답이 많았다. 제약, 기계 등에서는 ‘비슷하다’고 대답한 비중이 높았다.
제조기업들은 현재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수출’(29.2%)을 꼽았다.
다음으로 ‘자금난’(27.3%), ‘내수판매’(24.0%), ‘조달·생산’(8.8%), ‘고용유지’(8.8%) 순으로 응답비중이 높았다.
기업규모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은 ‘수출’(40.4%)을, 중소기업은 ‘자금난’(31.8%)을 최대 애로사항으로 들었다.
제조기업 10곳 가운데 8곳은 올해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해 경영전략 변화를 추진 및 계획하고 있는 곳은 전체 조사기업의 30.5%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기업의 45.8%가 경영전략 변화를 준비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23.8%만 변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필요한 중점 정책과제를 놓고서는 42.9%가 ‘내수 활성화’라고 대답했다.
‘수출지원’(26.6%), ‘규제완화’(19.8%), ‘연구개발(R&D)지원 확대’(5.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