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국내 정보기술(IT) 기업들 사이의 ‘초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행사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을 포함해 삼성전자, 카카오 등 국내 정보기술기업이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2020 행사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SK텔레콤 >
박 사장은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 대표이사 사장과 서로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구체화하기는 이르지만 ‘초협력’이라는 표현을 쓰고 싶다”며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기는 하지만 경쟁 분야가 서로 나뉘어 있기도 하기 때문에 능력은 합치고 브랜드나 애플리케이션은 각자 가고싶은 방향으로 가는 쪽으로 협력 디자인을 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외국의 기업들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서로 협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이 힘을 합치지 않으면 국내 인공지능 시장을 모두 외국 기업에게 내줄 위험성이 있다고 봤다.
박 사장은 “국내에 인공지능 관련해서 잘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은데 함께 능력을 합치지 않으면 글로벌기업들에게 국내시장을 다 내주고 우리가 ‘플레이어’가 아닌 ‘유저’가 될 수도 있다”며 “그 부분과 관련해서 고 사장과 좋은 대화를 나눴으며 한국에 있는 다른 회사들을 더 합쳐 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끼리는 이미 초협력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한국에서 따로 협력하지 않으면 도저히 게임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고 사장에게 했고 고 사장도 동의했다”며 "카카오와 협력을 논의할 때도 이런 이야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글로벌회사와 협력 필요성 역시 들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이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글로벌회사와 협력이 올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기도 했다.
박 사장은 “글로벌회사와 지난해부터 협력을 시작했고 올해부터 꽤나 과실이 생길 것”이라며 “이번 CES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최고경영자와 만나 협력을 논의하기도 했고 7일 발표한 바이톤과도 협력을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뉴 ICT’기업 전환과 관련해 SK텔레콤의 2020년 조직개편이 SK텔레콤의 브랜드 자체를 총체적으로 바꾸는 수준이 돼야 한다고 봤다. 박 사장은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의 회사이름을 바꾸는 것 역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 매출을 살펴보면 통신부문 매출이 60%고 나머지가 비통신부문인데 앞으로 이 매출이 비슷해진다면 정체성에 걸맞는 회사이름 변경도 고민할 시점”이라며 “우리가 하는 일이 통신,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초협력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SK하이퍼커넥터’ 등의 이름을 생각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자회사들의 상장과 관련된 계획도 내놓았다.
박 사장은 SK브로드밴드, 11번가, ADT캡스 등 자회사의 상장 시점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회사마다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확실히 말하기는 힘들지만 빨리 하는 회사는 올해 말이 될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2~3년 정도 걸릴 것 같다”고 대답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