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20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사옥에서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전국철도노동조합의 무기한 총파업과 관련해 사과했다.
철도노조의 주요 요구사항과 관련해 임금 인상 등에는 선을 그었지만 안전인력 충원에는 협상의 여지를 남겨뒀다.
손 사장은 20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사옥에서 “열차가 멈추는 극단적 상황을 막으려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하지 못했다”며 “예고된 파업인데도 결국 막지 못하고 국민에게 걱정과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철도노조는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시작했다. 2016년 74일 동안 파업한 뒤 3년여 만에 처음으로 총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는 임금 4% 인상, 4조2교대 도입에 따른 안전인력 4천 명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고속철도(KTX)와 수서발 고속철도(SRT)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철도공사와 철도노조는 총파업 전까지 30여 차례 대화를 이어왔지만 합의하지 못했다.
손 사장은 임금 4% 인상과 관련해 “정부의 인건비 통제를 받는 공기업이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임금을 올리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기획재정부의 2019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2019년 임금을 1.8%까지만 올릴 수 있다.
손 사장은 “4조2교대를 위한 인력충원은 노조와 회사가 같이 수행한 직무진단과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적정한 증원 규모와 방식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며 “정부도 공사의 경영상태나 재정여건 등을 고려하면 결론을 쉽게 내릴 수 없어 검토에도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철도노조 총파업에 따른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을 내놓았다. 특히 논술과 면접 등 대학입시를 치르는 수험생의 피해를 각별하게 유의하겠다고 했다.
평시와 대비한 파업기간 열차 운행률 목표치로 수도권 전철 82%, 고속철도 68.9%,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로 제시했다. 화물열차는 31%로 운행하되 수출입 물량과 긴급 화물부터 먼저 수송하기로 했다.
손 사장은 철도노조에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일은 파업을 통해 모든 것을 한꺼번에 관철하는 쪽이 아니다”며 “안전한 철도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면서 우리가 안은 여러 문제를 대화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요청했다.
그는 대국민 사과 후 기자들에게 “임금 부분은 정부에서도 운신의 폭이 상대적으로 없다고 본다”며 “노조와 협의할 때 정부 가이드라인 안에서 해결할 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노조에서도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4조2교대 도입에 따른 인력 충원과 관련해서는 철도노조가 요구하는 4천 명 수준에 난색을 나타냈다. 최근 2년 동안 한국철도 인력이 3천 명 이상 증원된 점을 근거로 들었다.
한국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가 안전인력 충원 확정안을 아직 내놓지 않은 점을 지적받자 손 사장은 “인력 증원과 근무체제 개편은 거대한 작업”이라며 “하루 일하고 하루 쉬는 형태에서 지금의 3조2교대로 바꿀 때도 연구와 합의를 하느라 2~3년 이상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고속철도(KTX)와 수서발 고속철도(SRT)의 통합 문제를 놓고 손 사장은 “철도산업 구조개편의 정책적 사안으로 정부는 이 문제를 쟁의대상으로 바라보지 않는다”며 “한국철도공사에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