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항공사 승무원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이기일 항공정책연구소 소장이 발표한 ‘국제선항공승무원의 노동환경과 국외근로비과세 공평성 연구’ 논문에 따르면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객실 승무원 3837명 가운데 40%인 1525명이 병가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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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승무원이 객실서비스를 하고 있는 모습 |
병가이유는 척추질환과 중이염 등 이비인후과 질환과 장염 및 위염 등 내과질환이 주를 이뤘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일반직원 3907명 가운데 병가를 쓴 사람은 1.7%(66명)에 불과해 아시아나항공 객실승무원의 병가율이 일반직보다 23배나 높았다.
조종사의 경우도 1297명 가운데 12.9%(167명)만 병가를 냈다.
객실승무원의 병가가 잦은 이유로 시차문제와 야간근무, 우주방사선 노출, 감정노동 등 열악한 근무환경이 꼽혔다.
이기일 소장은 “미국항공승무원연맹의 연구에 따르면 승무원의 유방암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30% 높은데 이는 비행 때 우주방사선에 노출되기 때문”이라며 “승무원이 피부암에 걸릴 확률 또한 일반인보다 2배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국적항공사 승무원과 조종사의 비행시간이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대한항공 국제선 객실승무원 20명의 5월 비행일정을 분석한 결과 한 달 평균 19일 동안 91시간 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사이에 평균 220일 동안 1014시간을 비행했다.
이 소장은 “외국 승무원의 한 달 평균 비행시간은 50∼80시간으로 알려졌다”며 “국적항공사들은 승무원의 연평균 비행시간이 700시간이라고 밝히지만 이는 병가자·교육자·보직자 등 실제 비행을 하지 않는 인원을 포함한 수치”라고 전했다.
이 소장은 대한항공 조종사 15명의 비행일정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비행시간은 899시간으로 유럽 항공사 에어프랑스 조종사들의 비행시간(500∼600시간)보다 30% 이상 많다고 덧붙였다.
이 소장은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 문제도 지적했다.
이 소장은 “객실승무원은 다양한 승객에게 개인감정을 감추고 통제하며 대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이러한 감정노동 탓에 육체적, 정신적 건강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정부는 승무원의 과도한 비행시간을 감축하고 적절한 피로위험 관리를 할 수 있는 법적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