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은 다음 개각에서 유력한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는 상황을 놓고 “여러가지 갈등 중에 있다”고 털어놓았다.
기자들이 거취를 묻자 김 장관은 “그게 내 뜻대로 되는 것도 아니다”라며 “대통령의 처분에 맡겨야 할 일”이라고 확답을 피했다.
김 장관은 3선의 현역 의원이다. 2020년 4월에 있을 21대 총선에 출마하려면 올해 12월까지는 장관직을 사퇴해야 한다.
김 장관은 이 사퇴시한을 의식한 듯 “언제가 될지는 몰라도 법적으로 12월까지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다”며 “언제가 될지는 대통령의 뜻에 맡기고 취임할 때 마음 그대로 일을 계속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돌아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연이은 선박사고와 관련해 낚싯배 승객의 구명조끼 미착용 단속 등을 대책으로 들었다.
김 장관은 “해경 등으로부터 매일 아침마다 사고 보고를 받고 있는데 실족사고와 추락사고를 포함해 거의 매일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런 사고들을 둔감하게 대하다 보면 더 큰 사고로,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상북도 통영 욕지도에서 발생한 낚싯배 무적호 사고를 놓고 김 장관은 “충돌이 예상될 때는 두 선박이 서로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기본적 항법을 준수하지 않았다”며 “해경을 중심으로 구명조끼 착용에 대한 불시검문·불시단속을 일상화하는 등 가장 기본적인 문제를 단속하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 봉인 등 선박사고의 초기 대응을 위한 법률 개정을 2월에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그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가중 중요한데 어선이 위치를 드러내지 않으려고 신호를 끊는 경우가 많다”며 “낚시어선의 위치발신장치를 봉인하는 조치를 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고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해양항만부문의 남북 교류를 위해 경제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장관은 “남포, 해주 같은 북한 항만도시의 배후에 임해 공업단지를 만들어 경제공동특구를 만드는 것이 경제적”이라며 “다른 부처도 이에 동의하고 있어 그런 방향으로 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