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고속철도(SRT)를 운영하는 SR의 채용비리 문제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SR은 올해 공공기관으로 지정돼 출범 뒤 처음으로 국정감사를 받는데 채용비리 문제는 권태명 SR 대표이사 사장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권태명, SR 채용비리로 첫 국감 부담 100배

▲ 권태명 SR 대표이사 사장.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SR 채용비리 직원의 도 넘은 도덕적 해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SR을 향한 강도 높은 국감을 예고했다.

박 의원이 SR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5월 채용비리에 연루돼 직위 해제된 SR 직원 16명은 직위 해제 뒤에도 54차례에 걸쳐 SRT를 무료로 타는 복지 혜택을 누렸다.

박 의원은 9월에도 보도자료를 내고 SR이 채용비리 연루 직원들에게 직위 해제 이후 통상임금과 성과급을 합쳐 급여로 3억 원가량을 지급한 점을 문제 삼았는데 또다시 SR의 채용비리 문제를 지적했다.

SR은 강원랜드 등 채용비리가 드러난 다수의 다른 공공기관과 달리 유독 채용비리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 박 의원은 SR의 안이한 후속조치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박 의원은 “SR은 직위 해체 직원들을 오랫동안 방치한 데 명백한 책임이 있다”며 “이번 국감에서 SR 채용비리 문제를 제대로 짚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R은 5월 경찰 수사로 채용비리가 밝혀졌고 이에 사과까지 했지만 9월에서야 징계·인사위원회를 열고 면직과 해고 조치를 내리면서 늑장 대처 논란을 겪었다.

채용비리 문제는 SR의 첫 국감을 앞둔 권태명 사장의 어깨를 더욱 무겁게 한다.

SR은 24일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철도공사 등과 함께 출범 뒤 처음으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감을 받는다. 기획재정부는 매년 300여 개의 공공기관을 선정해 중점 관리하는데 SR은 올해 처음으로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국감을 받게 됐다.

권 사장은 1983년 철도청에 입사해 35년간 관련 업무를 수행한 철도분야 전문가로 철도공사 고객가치경영실장, 서울본부장, 광역철도본부장 등을 거쳐 8월 SR 사장에 올랐다.
 
권태명, SR 채용비리로 첫 국감 부담 100배

▲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SR에 따르면 권 사장은 취임 뒤 최우선으로 채용비리 후속 조치 경과 등과 관련한 업무 파악을 하고 발 빠르게 움직였다. 

권 사장이 8월 취임한 만큼 채용비리와 늦장 후속 조치 논란에 책임을 묻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권 사장 취임 뒤에도 채용비리로 직위 해제된 직원들이 SRT를 무료로 탔고 채용비리 후속조치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놓고 보면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도 없다.

SR과 철도공사의 국감에서는 두 기관의 통합 문제가 주요하게 다뤄질 가능성이 큰데 권 사장은 통합 문제에 더해 채용비리 문제까지 신경 써야 하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SR은 24일 국감 전까지 채용비리 문제를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데 더욱 힘쓸 것으로 보인다.

SR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2016년 SR 공개채용 당시 서류 전형 및 면접 전형에서 점수 조작 등으로 피해를 본 106명을 대상으로 제한공개경쟁을 거쳐 16명을 구제한다는 계획과 함께 구체적 일정을 공개했다.

권 사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채용비리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SR은 5일 채용비리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문제 삼은 박 의원 지적에도 해명자료를 냈다.

SR은 “고객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한다”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들의 열차 이용을 상시 모니터링해 부당 사용이 적발되면 징계위원회 회부와 함께 부가운임까지 전액 추징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