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높은 관세를 매겼을 때 한국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30일 발표한 ‘미국 자동차 고관세 부과의 주요국 영향’ 보고서에서 미국이 수입 완성차와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대수 감소율이 22.7%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 미국이 수입차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 한국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
연구원은 일본은 21.5%, 중국 21.3%, 독일 21.0%의 대미 자동차 수출 감소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 감소 대수는 일본이 42만 대로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의 미국 자동차 수출은 16만 대, 독일의 미국 수출은 15만 대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관세 부과에 따른 소비자 가격 상승률도 한국이 23.9%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주요국에 비해 제조원가가 높아 관세 부과로 받는 영향이 크다.
소비자 가격 상승률은 멕시코(23.7%), 캐나다(23.5%), 일본(23.3%), 중국(23.1%), 독일(22.9%) 등의 순이었다.
문병기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수출 증가세가 꺾이지 않도록 한국은 관세 대상이 아님을 설득해 나가야 한다”며 동시에 “시장다변화, 기술 경쟁력 확보, 글로벌 가치사슬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미국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자동차와 부품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7월19일 열린 공청회에서 찬성과 반대 의견은 1 대 43으로 반대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업계는 미국이 관세 부과 조치를 강행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