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이사 사장이 수리온 수출과 관련해 최악의 상황은 피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리온의 신뢰를 회복해 첫 수출을 성사하는 데까지는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수리온 수출 불확실성은 계속 남아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이사 사장.


18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국방부는 7월 경북 포항 비행장에서 발생한 해병대용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을 ‘부품 결함’으로 잠정 결론냈다.

국방부가 아직 중간조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지만 사고 원인이 ‘기체 결함’으로 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1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마린온 사고 원인을 보고 받았냐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보고 받았다”며 엔진과 주 날개를 연결하는 ‘로터마스터’라는 부품에 문제가 있었다는 언론 보도를 인정했다.

부품이 결국 기체에 포함되는 만큼 부품 결함이면 기체 결함이 아니냐는 하 의원의 질문에 정 후보자는 “사고 원인을 따지는 데 있어 기체 결함과 부품 결함은 의미상 분명한 차이가 있고 굉장히 중요한 개념”이라며 이번 사고는 부품 결함에서 비롯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마린온 사고 원인이 부품과 기체 중 어느 곳에 있느냐에 따라 책임 소재는 물론 후속 조치가 완전히 달라진다.

사고가 부품 결함 때문이라면 부품을 교체하는 데서 조치가 그칠 수 있지만 기체 결함 탓이라면 마린온을 다시 설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김조원 사장은 그동안 마린온의 모체가 되는 기동헬기인 수리온 수출에 힘써 왔다. 김 사장은 마린온 사고 원인이 사실상 부품 결함으로 난 만큼 수리온 수출과 관련해 최악의 상황은 피한 셈이다.

마린온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육군에 납품하고 있는 수리온을 개조한 모델로 마린온 문제는 수리온 문제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김 사장에게 수리온 수출은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수주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013년부터 수리온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 해외 여러 나라와 협상을 진행했으나 아직 성사하지 못했다.

2017년 한 국가와 수리온 수출계약 체결이 눈앞까지 갔으나 방산비리 수사로 협상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에는 6월 한국을 찾은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수리온에 직접 탑승하는 등 큰 관심을 보여 수출이 가시화됐으나 7월 마린온 사고에 따른 안전성 문제로 또다시 멀어졌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수리온 수출 불확실성은 계속 남아

▲ 기동헬기 '수리온'.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은 8월 중순 진행한 기업설명회(NDR)에서 “수리온의 필리핀 수출을 애초 3분기로 예상했으나 마린온 사고로 지연됐다”고 말했다.

수리온 가격은 1대당 약 250억 원으로 알려져 있다.

김 사장이 남은 2년 임기 안에 수리온 수출을 성사한다면 한국 최초로 헬기 완제품을 수출했다는 상징성과 함께 수익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사고 조사 결과가 부품 결함으로 난다 해도 김 사장이 임기 안에 수리온 수출을 성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방산업계에서는 이번 사고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육군에 납품한 수리온 90여 대를 전수조사할 가능성이 나온다.

정경두 후보자는 17일 하태경 의원이 '수리온에도 마린온에서 문제가 된 부품이 공급된 것을 보고 받았느냐'고 묻자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일부에 결함이 있는 수리온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도 정 후보자는 “그렇다”고 말했다.

수리온 전수조사가 이뤄지면 조사 기간이 늘어나면서 수출 협상 역시 더욱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국방부 관계자는 “아직 중간 조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확인해 줄 수 있는 사안이 없다”며 “현재 21일 중간조사 결과 발표를 예정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