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열린 BMW 피해자 모임 기자회견에서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BMW 차량 소유자들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공식 서한을 보내 독일과 미국 당국의 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BMW 피해자 모임’과 이들의 법률 대리인인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바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일 연방정부가 BMW 독일 본사의 차량 결함 및 결함 은폐 행위를 조사해야 하고 독일 검찰의 수사도 필요하다”며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를 통해 메르켈 총리에게 조사와 수사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독일과 영국 다음으로 독일 자동차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장이다. 특히 BMW는 수입차 등록대수 1위를 뵤일 정도로 판매량이 많다.
하 변호사는 “독일 차종 가격을 보면 유럽이나 미국과 비교해 한국에서 판매되는 가격이 40% 정도 비싼데 독일 정부가 BMW 화재사고에 침묵하는 것은 한국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조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기로 했다. 한국에서 ‘화재 원인 불명’으로 판정된 차량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와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조사를 추진할 계획도 세웠다.
BMW 피해자 모임의 대표인 이광덕씨는 “BMW를 2년 동안 탔던 사람으로서 결함과 결함 은폐 사태에 대응하는 방식이 너무 실망스럽다”며 “미국 고속도로에서도 BMW 디젤 차량이 다니는 만큼 미국 당국이 확실히 조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과 안병옥 환경부 차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홍유덕 교통환경연구소장 등 4명도 BMW 차량 화재사고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이들의 민·형사적 책임도 묻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 변호사와 BMW 피해자 모임은 “국토교통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7월 말 BMW 차량 리콜 계획이 발표되기 전까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으며 리콜 발표 뒤에도 40일 넘도록 조사계획을 작성하지도 않고 차량을 확보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BMW 피해자 모임은 국토교통부에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 등 화재사고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여러 조사 방안을 요청했는데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를 모두 거부했다.
하 변호사와 BMW 피해자 모임은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문회에서 국토교통부가 BMW 차량의 스트레스 테스트와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지 않으면 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